자탄가), 장자백(광한루구경대목), 송만갑(농부가), 임방울(쑥대머리) 등이 유명하다
2)<심청가>
<심청가>의 이본은 모두 80여 종이 전하는데, 이들은 대체로 창본계와 소설본계 그리고 순수 창본 등으로 나뉜다 이 중 완판계가 창본에 가깝고 경판계에는 소설본에 해당한다 그리고 이들의 선후 문제
일이 있을 때 지은 가사
(3) 풍류가 : 놀이를 즐기는 감회를 나타낸 가사
① 화전가 : 자식과 부모의 관계를 떠나서 동류들끼리 노는 즐거움을 노래
② 기행가 : 멀리까지 가서 즐기고 논 내력을 자랑한 가사
(4) 자탄가 : 신세타령을 늘어놓는 가사, 여자이기에 겪는 고난이 많아 내용이 다양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1. 들어가며-오광대, 야류
경상남도일대에 분포하는 가면극은 오광대와 야류로 나뉘어져 있다. 오광대와 야류의 기원에 대해서는 굿놀이의 희극적 양상에 민중극의 성격이 강조되어 제의적인 것 보다는 연희적인 것으로 변모, 수용되었다는 것이고 김영일, 「오광대놀이의 이중구조」,
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과 전승과정
Ⅰ. 들어가며
Ⅱ. 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
Ⅲ. 규방가사의 전승과정
Ⅳ. 나가며
목 차
Ⅰ. 들어가며
규방가사(閨房歌辭)는 우리 가사문학 양식의 하나로서 내방가사(內房歌辭) 또는 여성가사(女性歌辭)라고도 한다. 조선 영조 무렵에 형성되어 부녀자들에 의해서 향
가사(歌辭)
차례
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개념
2. 가사의 형식
3. 가사의 분류
4. 가사의 사(史)적흐름
5. 논의점
(1)기원에 관한 논란
(2)발생시기에 관한 논란
(3)가사의 갈래에 관한 논란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Ⅰ. 서론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을 이룬 가사는 우리 고유의 문학 장르이다. 이러
조선 후기 가사(歌辭)의 다양한 전개
-서민가사를 비롯한 다양한 소재와 주제의 가사가 발달하는 양상-
조선 후기 가사(歌辭)의 다양한 전개
-서민가사를 비롯한 다양한 소재와 주제의 가사가 발달하는 양상-
Ⅰ. 조선후기 가사 개요
1. 조선후기 가사의 특징
작자층 다양 : 여성, 평민 작자층의 등장
-> 작
종교가사와 불교가사의 이해
<목 차>
1.가사의 이해
1)가사의 정의
2)가사의 명칭
3)가사의 기원
4)가사의 분류와 내용
2.종교가사와 불교가사의 이해
1)종교가사의 정의
2)종교가사의 분류
3)불교가사의 배경사상
4)불교가사의 작가 및 작품
3.불교가사 『서왕가』 작품분석
1)작품배경 및 작가 이해
2)작품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명칭과 개념
(1) 명칭
(2) 개념
2. 기원, 발생시기, 장르문제
(1) 기원
(2) 발생시기
(3) 장르 문제
3. 작 가
4. 시대구분
5. 분류와 내용
6. 작품 분석
(1) 속미인곡
(2) 면앙정가
Ⅲ. 결 론
※ 참고문헌 및 부록
Ⅰ. 서 론
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