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임금으로 봉한 후 장당경(藏唐京:황해도 신천군 文化面)으로 옮겼다가, 뒤에 아사달에 돌아와 숨어서 산신(山神)이 되니 나이가 1,908세였다.“이다. 단군 신화에서는 한국의 천(天), 지(地), 인(人) 사상을 알 수 있다. 천제의 아들 환웅과 땅의 의미인 웅녀의 결합으로 단군이라는 인간이 탄생하였
3. 조선의 성리학
-유교정치 기반의 확립
조선왕조는 성리학을 정치이념으로 내세우고 유교정치를 추구하였다. 유교정치는 덕치(德治)와 인정(仁政)을 근본으로 하는 왕도정치(王道政治)를 표방하였다. 유교정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국왕과 신하가 유교적인 소양을 충분히 갖추어야 했으며 국가의
조선의 법제적, 공식적인 신분제였으나 실제로 사회적 신분제로서는 반상제가 자리잡아가고 있었다는 말이다. 각 신분층이 분화되고 양반이라는 신분층이 특권신분층으로 자리잡아가면서 생긴 일이었다. 그러나 반상제가 사회적으로 확고해지는 17세기부터 이미 신분제의 변화가 시작되고 있었다.
사회에 관한 기술을 뜻한다. 한국학은 한반도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한 모든 학문을 뜻하며 한국 고유의 전통지리학과 전통지리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식을
왕조에 보이는 원화제도 등에서도 그러한 싹을 엿볼 수 있다. 또한 백제에도 '꽃쟁취'라는 유녀가 있었다는 전설이 있다. 이렇게 볼 때 우리나라 기녀의 역사는 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삼국시대-고구려◈
특히 고구려의 유녀들은 고구려가 다른 여러 부족들을 정벌해가는 과정에서
1. 봉사 대상
기제사와 차례의 봉사 대상은 다르다. 기제사의 봉사 대상은 차례의 대상보다 한정되어 있고 소수이다. 기제사의 봉사 대상은 남계 직계 4대조에 해당하는 조상들이다. 기제사의 대상 가운데 여성 조상은 어머니로서의 자격이 아니라 남성 조상의 부인 자격으로 제사를 받는다. 만약 정
충성을 다해야 한다는 대의 명분으로 고려를 중흥시키고 개혁을 추진해야한다는 체제유지적 입장과 다른 하나는 고려 사회의 적폐와 당시의 실정으로 보아 고려조로서는 명운이 다하여 어찌할 도리가 없으니 이제 혁명으로 새 나라를 열어야 한다는 체제 혁신적 입장과 갈등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시대의 통합질서와 근대의 통합질서는 분명히 다르다. 전 근대시대에는 봉합할 수 있었던 지역균열의 요인들이 정치사회 질서가 바뀌면서 폭발할 수도 있다. 또 한국처럼 동질적인 사회에서는 특정한 문제로 갈등이 생기기 시작하면 중재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오히려 극단적 대립
I. 서론 : 임진왜란(1592년) 이전의 동아시아의 정세와 발발 요인
조선시대의 수많은 크고 작은 사건 중 가장 중요한 사건을 하나 생각해 보라 하면 많은 사람들이 임진왜란을 말한다. 임진왜란이란 조선에 침입한 일본과 2차례에 걸쳐서 1592(선조 25년)부터 1598년까지 일어난 전쟁을 말한다. 임진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