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왜곡중 ‘사대주의’는 한국인의 자존심 자체를 훼손하므로써 우리로 하여금 과거와 현재의 한국인의 삶을 자기비하적으로 바라보게 만드는 마치 마약과도 같은 폐해를 낳고 있다. 조선사회에서 이해하고 있었고 실제 정책으로 펼친 ‘사대’는 식민사관에서 설명하던 그런 굴종적인 외교가 아
그들 대부분은 조정의 정책보다도 불교 그 자체를 비판하고 僧團을 질타하여 승려들의 제거를 주장하였다. 그러한 척불세력이 새로운 왕조를 이룩한 개국공신들 중에서 무시하지 못할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므로, 조선왕조의 출범과 때를 같이하여 불교 교단의 불운도 이미 예견되었던 일이었다.
생애에 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그리고 명성황후의 정치참여과정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셋째, 제 3장에서는 명성황후의 대외정책에 대해서 집권 초기와 중기 및 후기로 나누어서 기술하였다.
넷째, 제 4장은 본 연구의 결론 부분으로서 지금까지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이하 생략>
조선전기ㆍ중기ㆍ후기로 나누는 방법이 있다. 한편, 박수천 선생님께서는 조선시대 한문학을 조선전기ㆍ중기ㆍ후기ㆍ말기로 나누는 것을 주장하기도 하셨다. 우리 조는 이 세 가지 방법 중 두 번째 방법을 수용하여 본문을 전개하고자 한다. 그러면 이제부터 조선시대 한시의 역사적 전개와 발전을 조
시대별 문단을 주도한 문인들의 작품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나말여초란 후삼국 정립 이후 고려왕조가 성립하고 멸망하기까지의 기간을 뜻한다. 여말선초는 조선왕조 수립부터 임진왜란 전까지의 시기를 의미한다. 해당시기의 문단을 주도한 문인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 이후에는 신라 말 6두
높은 곳에서는 원망의 소리가 높으니라 이 시는 이도령이 암행어사가 되어 마을로 돌아와 변학도의 연회장에서 변학도의 비리를 호소하며 읊은 시다 따라서 시의 흐름도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각자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 한시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체계화했다.
왕조의 지속과는 상관없이 고려전기와 고려후기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에는 동실정이 두드러진다. 고려후기 신흥사대부가 주장했던 사상과 문학이 조선전기에 확고한 모습을 갖추고 널리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경기체가, 시조, 가사 등에서도 지속성이 인정된다.
뿌리를 내리고 있다. 현실의 사대부들에게 느낄 수 없었던 평민의 인간다운 세계가 연암의 의식내부에 선명히 떠오른 것이다. 평민 생활의 갖가지 양상과 그 뼈저린 체험은 연암에게 있어 신발견의 세게였으며 그의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
조선후기부터 농민들이 분화되면서 생긴 화적의 후신으로 대한 제국 시기에 반봉건․반침략 민족 항쟁을 전개한 단체이다.
의 주장은 조선왕조의 농본주의를 그대로 지키자는 것이 주요 요점이다. 그리고 광산 개발로 인해 농민들이 광산으로 몰려가는 것을 염려하는 것이 아니라, 토지의 황폐화
조선시대의 강호시조와 일본의 하이쿠시를 비교해보고, 문학 교육적 측면에서 비교문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비교문학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2. 비교문학이란
비교문학은 유사성, 동류성, 영향 관계들의 탐색을 통해 문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