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에 수용된 성리학이 조선왕조에는 정치이념으로 자리 잡으면서 일상생활의 규범이 되었다. 조선 전기는 태조에서 성종 때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2. 조선 전기 문화
1) 특징
조선시대의 문화는 근검절약을 강조하는 성리학의 사고방식에 따라 점차 유교적 양반 문화의 폭이 확대되어 갔고,
조선의 건국에 참여하지 않고 재야로 물러난 길재 등의 학문적 전통은 성종 때에 본격적으로 중앙 정계에 진출한 사림이 계승하였다. 이들은 형벌보다는 교화에 의한 통치를 강조하였으며, 공신과 외척의 비리와 횡포를 성리학적 명분론에 입각하여 비판하고, 당시의 사회 모순을 성리학적 이념과 제
시대의 유풍으로 보인다. 그러나 고려를 거쳐 조선조로 들어와서는 유교의 가르침에 의한 혼례가 유가의 예문에 따라 행해졌다. 우리가 여기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도 유교가 조선의 정치이념이 되면서 혼례에 끼치는 영향이다.
조선시대 혼례절차는 친영례로 제시되는 규범의례와 서류부가혼의 실행
조선왕조의 건국에 참여하지 않은 신진사대부들은 재야로 물러나 훗날 사림(士林)의 모태가 되었다.
관학파는 사장(詞章)을 중시하고 <주례(周禮)>를 국가통치이념으로 내세워 새 왕조의 문물제도 정비와 근세문화 창조에 기여했다. 반면 사림파는 향촌사회에 정착하여 경학(經學)을 중시하고 유교적
조선시대 여러 교육기관 중 최고학부로써 존재했던 성균관의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성균관 유생들의 생활을 중심으로 제한된 범위에서나마 자치활동이 허용되었다는 사실과 그러한 자율활동이 오늘날의 학생운동과 비견될 수 있는 사회 참여, 정치적 발언의 형태를 띠며 나타났다는 것을 알아 볼 것
조선인의 손으로 人類의 韻律界에 提出한 一詩形」이라 하여 시조가 민족문학의 근본이며 고유한 시 형식임을 밝힘과 동시에 「시조가 시의 형식으로서 인류정상의 운율적 표현의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
사림정치의 기반이기도 하였다. 서원은 유향소, 향약, 사창과 함께 지방사림의 향촌자치기구의 하나로서 발생하였다.
국가가 주관하는 교육은 관리양성을 목적으로 하였고 유학을 중시하였다. 이는 조선왕조가 문치주의 국가였던 데 기인하였다. 관학에 드는 비용은 국가가 부담하고 있었는데 제정
조선 민중의 한 사람이었다. 바로 이 전봉준이라는 한 인물이 격동의 구한말 조선에 살면서 자신에게 밀어닥친 역사의 소용돌이를 어떻게 헤쳐나갔던가 하는 점에 천착하기로 한다. 그리고 전국적 농민봉기의 형태를 띠며, 나아가 사회혁명에의 강렬한 의지까지 내포하였던 갑오농민전쟁을 조선후기
역사속의 사람들을 다르게 혹은 더 깊이 읽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더 나아가 현대에서 간과하기 쉬운 여러 가지 문제들을 되짚어보고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마련해준다.
이와 같이 자연이 나타난 작품들을 시대별로 대략 나누어 그 특징을 분석해보고 작가들의 성향에 따른 의식이 문학
사회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정상적인 교육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었다. 다만 예의범절과 가정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초보적이고 제한된 여성 교육이 일부 상류사회에서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조선중기 이후부터 극소수의 양반 부녀자들이나 기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