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
문학개론》, 景仁文化社, 1996, p.184.
우리는 본론에서 가사를 조선 전기 가사와 조선 후기 가사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조선 전기 가사와 후기 가사를 나누는 기준을 壬辰倭亂 전후(前後)로 잡았다. 조선 전기 가사에서는 松江 鄭澈의 <關東別曲>과 <思美人曲>을 통해 전기 가사의 특징을 알아보고,
Ⅰ. 개요
사회계층이란 관찰자의 분류․식별 편의를 위한 조작적․분류적 개념으로서 일반적으로 소비적인 측면에서 비슷한 생활수준 및 생활양식을 공유하고 있는 일정한 위계서열을 의미한다. 상류층, 중상류층, 중하류층, 하류층이라는 일반적 구분이 이러한 위계서열의 대표적인 예이다.
①문학 속 유교사상의 발현과 그 다양성
고려 말기부터 신진사대부 계열 등을 통해 조선으로 들어온 성리학은 조선대에 이르러 활짝 꽃피게 된다. 문학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조선을 건국한 사대부세력, 즉 훈구세력은 조선의 실권자들이자 조선문학계의 핵심이었다. 정도전에서 시작해 권근, 변계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양한 심상을 가짐
시조 속 국화의 의미
1. 은일자와 절개의 상징
2. 계절의 흥취
3. 삶의 풍류
4. 인생의 끝자락에 선 인간 모습 대변
01 고려 말 이전부터 조선 초기까지
고려 말 이전
고려 말 이전에 우리나라에서 국화는 영약의 의미로 쓰임. 예로부터 중양절에 국
1.서론 : 조선시대 왕들의 수명
한반도의 마지막 왕조인 조선왕조는 519년에 걸쳐 총 27명의 왕들이 즉위했다. 신민이라는 말이 있듯이 당시의 왕이란 존재는 세상의 모든 사람을 신하로 두는 절대적인 존재였다. 왕의 말이 곧 법이요 진리였던 시대에서 어명을 어기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시
Ⅰ.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昨過永明寺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登浮碧樓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城鞏月一片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石老雲千秋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麟馬去不汳 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天孫何處遊 천손은 지금 어
Ⅲ 조선전기 국문학의 흐름과 특징에 관한 개관
1. 조선전기의 국문학
1) 조선 전기 국문학의 개관
조선 전기의 문학이란, 조선조의 문학을 전, 후기로 나누었을 때, 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란까지의 약 200년 간의 문학을 이른다. 조선시대의 문학을 전 , 후기로 나누는 것은, 임진란을 경계로 하여
문학성이 인정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역사적인 사실과의 관계에서도 다각적인 측면에서 비교되었다. 특히 오늘날 전해지는 궁중문학 작품들은 역사적인 사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그 연구 방법에 있어서도 『조선왕조실록』과 같은 정사나 『대동야승』, 『연려실기술』과 같은 야사 등을 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