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롤스가 기본적으로 전제하고 있는 것은 개인주의적 인간관이다. 개인은 각각 자신의 삶을 본인의 뜻에 따라서 설계하고 그 설계의 실현을 추구함이 마땅하는 전제로부터 출발하고 있다. 다만 인간은 사회 안의 존재인 까닭에 그들이 속해 있는 사회의 기본 구조와 제도의 영향을 크게 받는
Ⅰ. 개요
사회계약론에 기초한 정의론에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두 가지 도덕적 능력(정의감에 대한 능력과 선관념에 대한 능력)과 이성의 능력(판단.사유.추론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자유롭고 평등하다. 이러한 능력으로부터, 사람들은 협동이라는 관념의 기본 요소가 될 ‘협동의 공정한 조건’ 및
존재임을 경시하는 개인주의 이데올로기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피스크에 따르면, 롤스가 천부의 자유(natural freedom)의 하나로서 중요시한 자유주의적 ‘사상의 자유’는 지배 계층을 위해서 은근히 도움이 되는 개인주의적 개념이다. 롤스가 중요시한 사상의 자유가 반드시 지배 계층을 위해서만 도움
존재한다>는 직접적 의식을 강조하고, 신의 실재에 대해서는 사유와 실재는 신에게서 통일된다고 주장.
4) 스피노자(Benedict Spinoza, 1632-1677)
a. 유대인으로 유대 교리와 학문을 배우고 후에는 자유파와의 친교로 유대교에서 파문당함.
b. 그의 사상
ㄱ.자연과 신을 동일시 함.
ㄴ.신인 합일. 논리학
I. 서론
마이클 샌델의『정의란 무엇인가』에서 현대사회가 정의의 개념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를 실생활 속에서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현대적 의미에서 국가가 어떤 정의의 이념으로 정책을 입안하고 정치하여야 하는지에 대하여 자신의 정치철학적 입장을 제시하
공리주의는 개개인의 만족의 분배에 무관심하고 그것의 총합에만 신경을 씀.
즉, 개인의 다원성과 독특성을 간과해버림.
자유지상주의는 효율적인 시장경제에 기인하는 분배는 무조건 정당한 것으로 규정. (누군가의 권리를 침해해서 얻은 것이 아니라면 그것을 가질 자격이 있으므로 재분배 반
Ⅰ. 사회윤리의 정의
사회 윤리란 사회 구조나 질서 또는 제도와 관련된 윤리 문제에 대한 도덕적 규범의 총칭이다. 사회윤리는 개인의 도덕적인 행위가 양심의 문제로 환원할 수 없는 자체의 논리를 가지고 있다는 차원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규범 윤리학이다.
특히 사회의 기본 구조․질서․
Ⅰ. 서론
현대 대의민주주의는 심각한 위기의 상황에 처해 있다. 유럽 전역에서도 민주주의가 위기의 국면에 있다고 알려지며, 위기의 핵심은 유권자들의 실질적인 참여가 없는 상태에서 정치 지도자들이 심각한 좌절을 가져다주는 정책결정을 자주하는 것이라고 보여 진다. 근본적인 문제로는 민주
존재로 대우하고 있다.
6.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바르게 설명하고 있지 못한 것은? (3)
① 교실에서의 교사-학생간 상호관계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②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분석을 통해 교사기대론, 낙인이론, 자기충족예언론 등을 도입하였다.
③ 교실에서의
저소득의 사람들도 함께 상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여유능력을 가진 부유한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야 하는가?’라는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이 문제는 단순히 빈부격차를 극복하기 위한 개인의 판단문제를 넘어서서 윤리적 문제에 다다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