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이며, 독선적 선민 사상이 아니라 국제적 이해에의 노력인 것이다." (이인기).
① 널리 남을 이롭게 하는 인간으로서, 자립적이고 이타(利他)적인 인간이다.
② 민주적 인간의 한국적 표현이다.
2) 샤먼
① 무속을 주관하는 사제를 뜻한다.
② 사회적 기능으로 볼 때 지도자를 의미한다.
활발해지며 조상에 대한 제사가 사회적 관습으로 정착되어 갔다. 조선시대 예법의 표준은 왕실의 경우 '국조오례의'였고, 민간의 경우에는 '가례'가 일반적인 예법서였다. 이러한 조선시대의 제사문화는 조선 말기까지 유교 문화 속에서 사회전반에 걸쳐서 생활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되어왔다.
용어에 함축되어 있던 사상의 특성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상황들을 분석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먼저 실학이라는 용어가 시대에 따라서 각기 다른 의미로 사용되어 왔음을 다음과 같이 확인하게 된다. 즉, 한국사상사에서 실학이란 단어는 麗末鮮初의 사회에서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단정 지을 수는 없으나, 신앙은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사람이 존재하는 한, 체계적인 종교라고 할 수는 없었을 지라도 신앙생활은 항상 존재해왔을 거라고 예측해 볼 수 있다. 이렇듯 과거에는 사람들이 어떤 신앙생활을 하였으며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시대별로 정리하였다.
종교의 추이는 중국종교의 그것과 흡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중국은 여러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중국과 북한의 상황은 상이한 점이 많다고 하겠다. 그러나 북한과 중국은 같은 사회주의권이라는 점에서 동질적인 측면이 많다는 사실 또한 부인할 수 없다. 중국은 개방화되었음에도 불구
시대에 우리나라에 전래하여 발전을 거듭하였다. 그리고 조선 중기에 이르러서는 성리학에 대한 연구가 동아시아에서 최고 수준에까지 이른다. 그러나 이후 성리학을 둘러싼 학문적 성향이 이념적 성향을 보이면서 경직되기 시작하고 본래의 활발한 논의가 교조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김만중은 이러
종교분포를 보면, 7-19세의 연령층에서는 개신교(23.0%)가 불교(17.6%)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그 이외의 연령층에서는 불교의 비중이 다른 종교보다 높았다.
○ 불교는 50대(34.9%), 개신교는 19세(23.0%)미만, 천주교는 40대(7.9%)에서 가장 높은 연령 분포를 나타낸다.
4. 가구 수준에서 한국의 종교분포
종교 일
종교 전통을 대표하는 유교와 불교의 지적 전통은 윤리와 철학, 대중적 전통은 미신으로 규정되었으며, 이른바 ‘민족종교’ 전통을 대표하는 자생적인 신종교 운동은 유사종교 혹은 미신으로 규정되었으며, 민간신앙은 미신으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동일한 기독교 전통에 속하는 천주교 역시 이러한
유교육의 전통이다. 그리스인은 자신의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도덕적 자유, 미와 조화를 사랑하고 추구하는 예술적 자유, 진리를 탐구하는 지적 자유, 국가정치에 참여하는 정치적 자유 등을 갈망하였다. 따라서 자유시민들이 이러한 자유를 누리고 선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교육으로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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