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신약의 중심 주제
신약의 중심 주제는 하나님의 나라이고 특히 공관복음은 전적으로 하나님나라의 주제에 의해 지배된다. 예수의 선포의 첫 마디가 회개 천국이 가까왔느니라고 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해고 있음을 분명히 하였다. 그의 설교의 중심은 하나님의 나라였고 그가
하나님나라를 바라보는 예수의 관점은 매우 흥미롭고 깊은 사유를 불러일으키는 주제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1세기 팔레스타인 문화와 역사적 배경 속에서 예수의 메시지를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특히, 예수가 전하는 하나님나라의 본질이 단순한 종교적 개념을 넘어서, 당시
1. 하나님나라는 어떤 나라인가?
- 정의의 나라: 착취와 억압이 없는 나라
- 평화의 나라: 전쟁이 없는 나라, 상생하는 나라
- 새 하늘과 새 땅의 나라: 세상의 이데올로기로 담을 수 없는 나라
- 하나님의 주권이 실현되고, 자연과의 공존이 이루어진 나라
- 있는 모습 그대로 초대받되, 초대받은 자는
② 하나님나라는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통치를 의미한다.
하나님나라는 시제와 관련하여 크게 세 측면에서 논의되어 왔다. 하나님나라는 미래에 완성될 것인가, 또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에서 이미 실현된 것인가, 아니면 예수님 안에서 시작되었지만 계속 진행되는 과정
③ 하나님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가운데 현존하는 실재로 이해된다.
하나님의 나라는 역사 위로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통해서 역사 안으로 들어온 하나님의 초월적인 개입이라고 할 수 있다. 예장 신앙고백서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육체를 입고 세상에 오심으로 하나님나라
Ⅰ. 들어가는 말
칼 바르트는 1909년에 쓴 그의 짧은 논문 '현대신학과 하나님나라의 일'(Moderne Theologie und Reichgottesarbeit)에서 현대신학 즉 그 당대의 이른바 문화개신교주의, 신개신교주의, 혹은 자유주의 신학의 주요특징을 요약하고(종교적 개인주의, 역사적 상대주의), 이 신학이 갖는 문제점으로
Ⅰ. 서론
하나님은 불변하시다. 하나님은 인간과 달리 한 실체를 지니고 계시기에 변화가 없으시다. 완전하시기에 변화가 없다. 하나님은 주권적 통치자이시다. 하나님은 그가 원하는 대로 그의 피조물을 다스리고 처리할 절대적 권리를 갖고 계신다. 공유적 속성, 윤리적 속성 이는 사람의 윤리적 성
Ⅰ. 서론
신. 구약은 축자적으로 영감된 책이며 사람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계시요, 정확무오(無誤)하며, 신앙과 행위에 절대적인 권위 있는 법칙이다.(딤후 3:15, 살전 2:13, 벧후 1:21)
계시는 하나님께서 자연을 통해 자신을 나타내시는 자연계시와 선민과 믿는 자들에게 유효한 특별계시가 있다.
일반계
있는 하나님의 나라
복음서는 예수의 공적 활동을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세례 요한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는데 하나님나라에 대한 메시야적 선포를 하고 기성 종교 밖에서 활동하였다는 점에서는 예수의 활동과 같으나 하나님의 나라는 심판으로서 오는 것이라 하며 금욕 생활을 하고 묵시사상적
20세기 기독교 신학은 칼 바르트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칼 바르트가 19세기 초 슐라이에르마허로 시작된 자유주의 신학과 당시 바르트의 스승이었던 하르낙의 신학을 비판한 이유는 신학이 ꡒ하나님은 하나님이시다ꡓ라는 것을 잊어버리고 하나님의 그분의 계시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