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향가(신라시대) 도솔가의 배경설화
이 노래는 유사 권 5 월명사 도솔가조에 실려 있다. 경덕왕 19년 병자 4월 초하루에 두 개의 해가 나타나서 10일이 되도록 없어지지 않았다. 일관이 아뢰기를 "인연이 있는 스님을 청하여 散花功德을 지으면 재앙을 물리치리이다."라고 하였다. 그래서 제단을 조원
Ⅰ. 고려향가의 시대배경
고려전기의 지배층은 두 갈래로서 한쪽은 서라벌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이다. 이들은 신라 육두품 출신으로서 신라에 대해 상당한 불만을 품고 있다가 고려가 들어서자 최고의 지위에까지 오를 수 있는 신분을 획득하고 문화 창조를 주도했다. 골품제 철폐를 요구하던 오
Ⅰ. 향가의 개요
1. 향가의 정의
․삼국 통일 이후 신라의 고유한 문화적 성격을 한반도 전역에 확대시키면서, 민족 문화으로서의 개성을 뚜렷이 형상화(形象化)시킨 귀중한 문학적 유산이다.
․이 양식은 신라 유리왕 때의 도솔가 도솔가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이 시기의 향가
Ⅰ. 향가(신라시대) 서동요의 작품해제
1. 작자
서동(薯童)
2. 연대
신라 진평왕 때(599년 이전), 백제 무왕의 젊은 시절
3. 갈래
4구체(전래되어 온 민요가 정착됨)
4. 성격
참요(讖謠-예언, 암시하는 노래.), 풍자적(諷刺的)
5. 주제
선화 공주에 대한 연정(戀情), 선화 공주의 은밀한 사랑, 선화
Ⅰ.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도솔가
1. 도솔가의 원문
今日此矣散花唱良
巴寶白乎隱花良汝隱
直等隱心音矣命叱使以惡只
彌勒座主陪立羅良
2. 도솔가의 작품풀이
도솔가는 삼국유사에 실린 향가들 가운데 매우 독특한 위치에 있다. 다른 노래들에서는 볼 수 없는 해시(解詩)가 이 노래에는 붙어
향가 <처용가>는 처용설화의 구조적 일부로서 기능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처용가>의 성격은 설화와의 관계를 통해서 이해해야 한다는 점은 앞에서 밝힌 바 있다. 설화의 서술 구조상에서 볼 때 <처용가>는 이 노래의 주체인 처용이 자신의 처의 미모에 미혹된 역신을 ‘감화’시키는 교화가무(敎化
Ⅰ. 신라시대 향가 도솔가의 배경설화
경덕왕 19년 경자(庚子, 760) 4월 1일에 두 태양이 나란히 나타나 열흘 동안이나 없어지지 않았다. 그러자 일관(日官)이, ꡒ인연이 있는 중을 청해 산화(散花)공덕을 드리면 그 재앙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ꡓ라고 아뢰었다. 그래서 조원전(朝元殿)에 불단을
Ⅰ. 신라시대 향가 원가의 작품배경
효성왕이 현사 신충과 더불어 궁정 잣나무 밑에서 바둑을 두더니, 일찍이 말하기를 후일에 만일 경을 잊으면 저 잣나무 같으리라하매 신충이 일어나 절하였다. 두어 달 지난 뒤에 왕이 즉위하여 공신에게 상을 줄 새 신충을 잊어버리고 쓰지 아니하였더니, 신충이
Ⅰ. 신라시대의 향가 도솔가
신라 유리왕 5 년에 지었다. 작자와 가사가 전해지지 않았다.
(儒理王) 五年....是年 民俗歡康 始製도率歌 此歌樂之始也
(유리왕) 5년. 이 해에 민속이 환강하여 비로소 도솔가를 지으니, 이것이 가악의 시초가 되었다. 그러나 나라를 편안하게 하자는 의도에서 부른 `두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