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향가의 개념
본래 중국의 노래에 대한 우리말노래를 지칭하는 것이다. 오늘날에는 한자의 음과 훈을 빌어서 표기된[향찰]된 신라의 노래를 말한다. 향가는 `사뇌가(詞腦歌)`, `사내가`, `도솔가` 등의 여러 명칭으로 쓰였다. 신라 26대 `진평왕조` 전후부터 고려 시대 광종까지 지어졌다. 향가의 완성
1. 논의 방향과 필자가 지칭하는 향가의 개념
장르적 특성과 문학사적 연관의 파악에 주력한 업적 중심으로 논의.
* 필자가 지칭하는 향가는 정병욱이 규정한 협의의 향가개념: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는 사이에 제작된 이두식 문자로 표기된 시가”
2. 향가작품의 다양한 해석
그
Ⅰ. 신라 향가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배경 설화
경덕왕 때 한기리(漢岐里)의 여인, 희명의 아이가 난 지 다섯 살 만에 갑자기 눈이 멀었다. 하루는 그 어머니가 그 아이더러 노래를 지어서 빌라고 하였더니 그만 눈이 떠졌다. 그를 예찬하여 시를 지었으니 “막대로 말을 삼고 파로 피리 불어
향가란 과거 신라인들이 한자의 음이나 뜻을 빌린 향찰이라는 표기체계로 적은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가를 말한다.
이러한 향가는 향찰 문자로 기록된 것이라는 점에서 중국 한시에 대한 대타적양식이라는 의의를 지닌다. 그것은 특정 갈래의 명칭이아니라 다양한 형식과 내용을 포괄하는 우리 노래
1. 향가의 정의
신라시대의 시가를 통칭하는 용어로서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전기까지 창작된 도솔가(兜率歌)와 사뇌가(詞腦歌) 및 중국시가에 대한 우리나라 고유의 시가를 지칭한다.
현재까지도 전해져 내려오는 향가의 주요 작품으로는 최초의 향가라고 할 수 있는 신라 진평왕 시대인 서동요를 시
향가란 용어가 중국 詩歌에 대한 대칭에서 비롯된 것은 사실이나 여기에는 자기를 낮추거나 겸손해서 붙인 흔적은 없으며 정감적인 뜻에서 붙여진 것도 아니다, 오히려 鄕言鄕語鄕札鄕謠鄕歌라는 말 속에는 우리나라라는 것을 강조한 주체적이고 자주적인 의지가 내포되어 있다는 논의는 경청해야 한
Ⅰ. 서 론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우리나라의 노래를 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향가라는 말이 쓰인 문헌들은 「균여전」이나 「삼대목」을 언급한 「삼국사기」,「삼국유사」 등을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문헌들은 향가, 사뇌가 등의 명칭으로 우리나라의 옛 노래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
향가만 남겼지만 이들 시를 통해 그는 이 시대의 문화적 요구인 새로운 문화 창출을 위한 전위 역할을 하였다.
문화에 대한 깊은 통찰이 있었던 월명이었기에 우리가 그를 알기 위해서는 역시 문화에 대한 온전한 이해가 있어야만 한다. 당시의 통치자들 역시 문화의 힘으로 통일 이후 삼국 인민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