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鄕歌)란 신라시대에 지어진 것으로 알려진 『삼국유사』(三國遺事)와 『『삼국유사』』(均如傳)에 실려 전하는 가요 작품을 한정해서 이름한 용어이다. 향가 또는 사뇌가(詞腦歌)라고도 불려진 이 가요(歌謠)의 학술적인 용어 사용에 관해서는 학자에 따라 그 개념과 의미가 여러 가지로 규정지어
향가에 작품을 분석하기 전에 몇 가지 분류를 통해 향가작품을 나름대로 분석해보았다. 먼저 향가에서 빠질 수 없는 배경설화에 따라 몇 작품을 분석해 보았다. 그 중에서도 향가 작품이 갖는 주술성에 대해 분석을 해 보았는데, 향가 작품 자체를 중시하면서 그에 따른 설화의 객관적 이해를 통하여 향
Ⅰ.서론
안민가와 청산별곡은 신라시대와 고려후기에 지어진 것으로 보여지며 그 갈래 또한 향가와 고려가요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는 두 노래 에 대한 더 폭넓은 이해를 위한 비교, 분석을 해보려한다. 두 노래의 비교 분석에 앞서 우선 향가와 고려가요에 대하여 알아본 후 안민가와 청산별곡의 창
1. 향가(鄕歌)의 개념
원래 향가는 넓은 의미로 중국의 한시에 대한 우리의 노래를 의미하는 용어였으나, 6세기 삼국통일에서 13세기 고려 중기까지 향찰로 표기된 시가장르만을 지칭하게 되었다. 현전하는 향가는 총 25수로서 신라 향가 14수는 「三國遺事」, 고려향가 11수는「均如傳」 고려시대에 지
1. 향가의 의미
향가란 말의 본래 뜻은 우리나라 풍의 모든 노래를 일컫는 범칭이다. 그러나 시간적으로 속악, 향약, 시조, 가사, 신체시, 현대시 등의 우리말 시를 모두 향가라 말할 수 없거니와, 공간적으로도 우리말 시를 모두 향가라 지칭한 기록도 없고, 상고 사회, 고구려, 백제, 조선, 한국의 우리
Ⅰ. 향가 개관
1. 들어가는 말
鄕歌 歌(가)는 지배계층의 노래로 특별한 훈련을 거친 사람이 부르고 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르며, 후대에는 의미가 확대되어 일반적으로 노래를 가리키게 되었다. 반면 謠(요)는 공동체 구성원이면 누구나 부르는 피지배계층의 노래로 악기의 반주없이 부르고 정해진
(1) 민요 계열의 향가
민요 계열의 향가의 특징은 민요의 특징을 그대로 단순한 통사 구조 속에 단일한 사건이나 바람을 직서하고 있는 것들로서 그 자체로는 더 이상 제 2, 3의 모티브를 거쳐 발전할 여지가 없이 병행중첨의 기능만을 남긴 채 매듭지어진다. ‘서동요(薯童謠)’, ‘헌화가(獻花歌)’,
향가가 아울러 존재했던 신라 문화의 이원성
◈ 한시를 통해 중세의 보편주의를 구현하는 한편 향가를 지어 민족문화의 독자성 제시
◈ 한시가 귀족 양호간의 정감 전달 방식이라면, 향가는 귀족과 민중 사이의 교류를 담당할 수 있는 것이라는 이유로 어느 하나도 소홀 할 수 없다.
◈ 한시로는 나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