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라 향가 안민가의 배경
경덕왕이 귀정문(歸正門) 다락 위에서 영복승(榮服僧)을 만나려고 신하들이 위풍있는 한 대덕을 데려왔으나, 왕은 자기가 바라는 영복승이 아니라고 돌려보냈다. 누더기 옷을 입고 앵통(櫻筒)을 진 다른 중이 남쪽으로부터 걸어오자, 왕이 그 중을 맞아, 이름을 물으나 충
Ⅰ. 신라시대 향가 우적가의 배경설화
이 노래는 유사 권 5 영재 우적조에 실려 있다. 영재란 중은 성질이 익살 맞고 물욕에 구애되지 않고 향가를 잘 하였다. 나이 늙어서 남악 속으로 들어가 은거하려고 가던 차 대현 고개에 으르러 도적놈 60여 명을 만났다. 장차 죽이려고 하는 데 영재는 칼을 보고
Ⅰ. 신라시대 향가 원왕생가의 배경설화
문무왕 때 사문(沙門;출가하여 도를 닦는 사람)으로 광덕, 엄장이란 두 사람이 있어 사이가 매우 좋았으니, 항상 둘 중 누구든지 먼저 잘되면 알려 주기로 하였다. 광덕은 芬皇寺 서쪽 마을에 처자를 데리고 은거하여 짚신이나 삼아 그날그날 지내고, 엄장은 남
Ⅰ. 신라시대 향가 풍요의 배경설화
작자는 釋良志의 조상이며 고향은 미상이나 선덕왕 때의 사람이다. 그가 錫杖머리에 포대를 걸어 놓으면 석장이 혼자 날아가 신도의 집에 이르러 흔들려 소리를 낸다. 그러면 그 집에서는 알고 齊費(불공 올리는 데 드는 비용)를 가득히 포대에 담아 주면 석장은
Ⅰ. 신라시대 향가 혜성가의 배경설화
고구려와 금장산에서 대치하였을 때 왜적 병선과 혜성이 출현함으로 불렀다는 노래. 이 노래는 유사 권 5 융천사 혜성가조에 실려 있다. 거열랑, 여섯째 실처랑, 일곱째 보동랑 등 세 화랑의 무리가 풍악(금강산)에 놀이를 가려 할 제 혜성이 나타나 心大星(북극성)
Ⅰ. 개요
현존하는 향가로서 가장 오래된 작품은 「서동요」이다. 통일 신라 이전의 향가로는 현재 `서동요`,`풍요`,`혜성가`만이 그 원사가 전한다. 이들 노래는 모두가 4구체로서 율격이나 내용이 대단히 단순하다. 이는 대체로 전래 민요가 후대에 와서 정착된 것으로 보여진다. 이 노래 `서동요`도 전
Ⅰ.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작품해제
1. 작자
월명사
2. 연대
신라 경덕왕 19년(760)이전
3. 형태
10구체 향가
4. 구성
3단구성(1-4연, 5-8연, 9-10연)
5. 표기
향찰
6. 성격
서정시, 애상적, 추모적, 종교적
7. 제재
죽은 누이
8. 주제
죽은 누이를 추모함.
9. 내용
죽은 누이의
Ⅰ. 신라향가 서동요의 배경설화
제 30대 무왕의 이름은 장이다. 어머니가 홀로 되어 집을 서울 남쪽 못가에 짓고 살았는데 못에 있는 용과 교통하여 그를 낳았다. 어릴 때 이름은 서동이며, 도량이 한없이 넓었다. 항상 마를 캐고 팔아서 생업으로 삼았으므로 사람들이 그런 이름을 지은 것이다. 신라
Ⅰ. 개요
일연의 삼국유사를 보면 ‘일찍이 죽은 누이를 위해 제를 열었는데, 향가를 지어 제사를 지냈더니 홀연히 회오리바람이 일어나 지전이 서쪽으로 날려 없어졌다.’ 이와 같은 배경설화가 전해지는 향가가 나온다. 바로 우리가 중 ․ 고등학교 때 접했던 월명사의 제망매가의 설화이다. 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