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휴머니즘
15∼16세기의 유럽에서는 고대의 문예를 부흥시키려는 운동이 일어나, 중세 이래의 신학 중심 학문체계에 반기를 들고 새로운 시대의 학자들 간에 '보다 인간다운 학예를!' 이라는 외침이 일어났다. 즉 고대의 학예를 부활시킴으로써 교회적 권위 아래 질식 되어가는 자연스런 인
휴머니즘을 우선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르네상스 운동과 함께 근대적 태동을 이루는 종교개혁에 대해서도 잠깐 살펴보겠다. 종교개혁은 예술적이고 귀족적이어서 역사를 변혁할 힘을 가지지 못한 르네상스와 달리 민중의 마음속 깊이 울리어 역사를 실제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
▶ 구토 ( La Nausee ) 1938년
- 장 폴 사르트르가 처음으로 명성을 얻은 작품
- 일기체 수기형식으로 된 소설
- 주인공 로강탱이 일기를 쓰게 된 것은 외계(外界)의 사물이나 인간들이 가져다주는 구토증의 의미를 밝히고 싶었기 때문이며 구토증이란 결국 존재 그 자체가 우연이고 부조리
오늘날 우리에게 이순신이 주는 리더십의 시사점은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가장 이상적인 리더의 전형이 아닌가 생각된다.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부하에 대한 관심과 애정, 또한 모험가적인 정신으로 구습을 타파하고 변화와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려는 능력, 해당분야에 대한 탁월한 전문지식의
SF가 과학기술의 발전에 많은 계기를 제공했다는 점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오늘날 많은 공장에서는 사용되는 로봇은 SF소설에서 처음 등장하여 현실에서 실제로 사용된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로봇이 이렇게 발전하고 널리 사용되는 현상을 어느 한사람의 공으로 돌리기는 어렵지만 1950년
Ⅰ. 개요
프랑크푸르트 강연에서도 밝혔듯이 하인리히 뵐의 문학은 한 마디로 인간성의 미학 Asthetik des Humanen이다. 즉 그는 인간의 인간됨을 주창한다. 그 인간성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그 자체로 보호받아야 하며 따라서 그는 이러한
인간의 삶과 정신 전반에 미친 부정적 영향을 날카롭게 보여주는 한편 인간 본성에 대한 신뢰를 포기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작가의 전쟁체험을 바탕으로 그의 문학의 휴머니즘적 요소를 50년대 실존주의 문학의 요소라 생각하여 실존적 휴머니즘 소설의 작가 이범선의 연구를 전개하고자 한다.
Ⅰ. 종교개혁의 의의
종교개혁은 당시 봉건사회의 해체과정과 당시 가톨릭교회가 갖고 있던 모순이 상승작용을 일으켜 전 유럽에 확산되었던 사회개혁 운동임과 동시에 교육개혁운동이었다. 이러한 종교개혁운동은 이미 중세 말기부터 싹트기 시작한 인간성 회복 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어야
Ⅰ. 16C(16세기)의 도교
도교에서 상상적으로 소망을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인 기재는 신선이다. 그래서 신선에 대한 동경과 遊仙의 꿈은 우리 문학에서 지속적으로 형상화되어 왔다. 이러한 양상은 특히 어지러운 시대에 삶이 고통스러울수록 그 정도가 심하다. 조선조 사대부들이 비록 유가적인 세계
Ⅰ. 서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