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제가 『중국문화의 시스템론적 해석』에서 중국 전통사상의 시스템론적 분석이라는 章을 선택한 이유는 중국과 우리 나라는 옛날부터 많은 영향을 주고받았기 때문에 중국 전통사상을 앎으로써 우리 나라의 전통사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한나라의 문화
1.서론-김태연의 출생과 그녀의 생활
김태연은 경북 김천 금릉에서 정월 초하루에 첫 딸로 태어나 갖은 구박을 다 받고 자라지만 남다른 데가 있었다. 당시 남자들만 하는 것으로 알았던 태권도를 일곱 살 어린 나이에 외삼촌을 졸라 7년에 걸친 혹독한 수련을 견뎌내며 배웠었다. 그녀는 여자이기 때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1. 머리말
종교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 이성에 대한 신뢰가 깊이 스며든 현대문명에 있어서도 종교가 인간의 삶에 차지하는 역할과 그 무게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할 수가 있겠다. 종교가 우리들에게 매력이 있는 것은 그것이 인간의 삶의 방식과 깊은 관계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
1. 실학사상의 성립
1) 실학 개념의 정립
(1) 실학사상의 존재
일반적으로 實學思想은 조선후기 17세기 이후의 사회에서 출현한 현실개혁적 사유형태를 지칭하고 있다. 해방 이후 남북한의 학계에서는 실학사상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 의미를 규명하듯 위한 작업을 활발히 전개해 왔다. 그러나 실학에
1. 들어가는 말
조선 유학에서 理 개념은 여러 가지 함의를 가지고 있다. 이는 오랜 역사 속에서 理라는 글자에 담겨 온 의미를 고스란히 안고서 당대 최고의 철학 개념으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그 의미를 정리해 보면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궁극적 근원’으로서 만물의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