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중엽을 전후하여 조선조의 정치체제는 대내외적으로 여러 가지 측면에서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면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대내적으로는 오랫동안 누적되어온 삼정(三政)의 문란과 이에 따른 정치체제의 내재적 모순이 심화되고 이에 전국 각지에서 민란이 끊임없이 일어나면서, 조선조의
조선시대에 한자가 창제된 이후에도 문자생활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즉, 구어는 우리말이었으며 문어는 여전히 한자로 존속하였다. 특히, 상위계층인 사대부들은 한글을 천시하고 한문을 높이 평가하여 한자생활을 꾸준히 계속하였는데, 이들의 이러한 가치관과 문화가 반영된 것이 바로 한문학이
중국 전국시대(BC 5세기∼BC 3세기)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를 총칭하는 것이다. 제자(諸子)란 말은 제선생(선생을 부를 때 이름을 부르지않고 자를 붙여서 부름)이란 뜻이고, 백가란 학파를 의미하는 말인데 여기서 그 제자의 파별은 유가·도가·음양가·법가·명가·묵가·종횡가·잡가·농가 등 9류에다가
1. 들어가며-소통공간으로서의 독립신문
『독립신문』은 서재필의 주도로 1896년부터 1899년까지 4년 남짓한 기간 동안 발행된 한국 최초의 근대적 신문이다. 처음에는 격일에 300부 정도 발행되던 소규모의 사업이었으나 매일 3000부 발행으로 규모를 늘리는 데 얼마 시간이 걸리지 않았을 정도로 폭발
(1)약전
자는 덕회(德晦), 호는 여헌(旅軒)이다.
고려 상장군 금용(金用)의 후손이며 덕녕부윤(德寧府尹) 안세(安世)의 8대손으로 증 이조판서 열의 아들로 명종 9년(1554)에 인동 남산에서 태어났다.
7세때 글을 배우기 시작했고 8세 때 부친을 잃고 11세때 학자인 신당 정붕의 아들 정각(鄭慤)이 보고 "
□ 대륙문화 영향 속의 삼국문화
• 전대의 문학을 우리는 집단적인 성격을 띤 민족 고유의 예술활동 시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문화적으로는 재래의 민족 고유 신앙이나 생활 방식에 대륙 문화가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말미암아, 과거의 몽매했던 원시적인 상태를 벗어나 비로소 세계성을
임진왜란을 거치고 이어 인조반정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조선사회는 반상의 신분질서가 크게 흔들리는 사회변혁을 거치기 시작했다.
양란의 결과, 농경지가 황폐화되었고 조정에서는 묵은 밭의 개간을 적극 장려했다. 이를 기회로 지배층의 대토지 소유가 가능했다. 따라서 대다수의 농민은 토지를
1. 序 論
中國哲學의 긴 흐름을 살펴볼 때 다양한 問題들이 제기되고 이에 부응하여 다양한 論議들이 展開되어 哲學的 內容들이 풍부해 졌는데, 歷史以來로 중국思想의 主流를 이루어 온 것은 그 中心문제가 恒常 人間과 現實에 있었던 것은 事實이겠다. 그러므로 先秦儒學에 있어서 주로 현실적인
1. 문화
(1) 문화의 정의
한 사회 내에서 한 성원 혹은 한 집단의 공통된 생활양식.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耕作)이나 재배(栽培)였는데, 나중에 교양·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인류
학자 E.B.타일러
는 저서 《원시문화
성리학자로 교육가이자, 경세 사상가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여러 번의 과거시험에 줄곧 장원으로 합격하여, 대사헌, 대제학 및 몇 번의 판서까지 역임한 인물이다. 또한 관직에서 물러난 이후에는 학문과 후진교육, 사회교화에 노력하였다. 그는 십만양병설과 같은 과감하고 결단력있는 정책을 제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