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한국에 복음이 전해진지 100여년이 지났다. 그동안 한국교회는 세계에 찾아볼 수 없는 엄청난 성장이 있었다. 반면 무언가 잘못된 부분도 있었다. 최근에는 영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이와같은 현상은 긍정적인 면도 있으나 현재의 상황이 병리적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시사해 주고
Ⅰ. 서론
1. 연구 목적
성서는 인류의 역사만큼, 아니 그보다 더욱 오래된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 성서의 시대적, 문화적 배경은 실로 다양하다. 그러나 성서는 예부터 지금까지 여러 세대를 향한 일관된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 메시지를 듣기 위해서 성서는 해석되어야져야 한다. 성서를 해석
Ⅰ. 서론
성서의 역사적 정확성이 한때 전반적으로 의심을 받은 일이 있었다. 예를 들면 비평가들은 아시리아의 사르곤 왕, 바빌론의 벨사살, 그리고 로마 총독 폰티우스 필라투스와 같은 성서 인물의 존재에 대하여 의문을 품었다. 그러나 발견물들은 성서 기록의 정확성을 하나하나 증명해 주었다.
Ⅰ. 서론
15세기 활자가 발명되기 이전까지는 파피루스라 불리우는 식물과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종이에 기록을 하였다. 그랬기에 오랜 시간이 지나면 그 기록의 원본은 낡아 없어지기 마련이었고 사본이 그 맥을 이어 나가곤 했다. 성경의 기록도 예외는 아니었다. 현재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기록
2) 어휘의 변화
어휘가 갑자기 단수에서 복수로 바뀌거나 인칭이 변화나 혹은 문맥에 맞지 않는 어휘가 갑자기 나타날 때 거기에는 사용한 자료가 있을 수 있다.(예 : 행 16:10 이하의 “우리” 부분)
행 16:1, 10~12
1)He came to Derbe and then to Lystra, where a disciple named Timothy lived, whose mother was a Jewess and a bel
⑥지지논증들
명제가 설립되었을 때 지지논증들이 주어져야 한다. 지지 논증은 비인위적 증거와 인위적 증거 두 종류이다. 비인위적 증거는 우리 자신들에 의해 공급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해 있는 모든 것이다. 법, 판례, 계약, 증언, 맹세 등이 여기에 속한다.
초기 기독교 내에서는 “비인위
복음서 전체의 제목이 될 수도 있는 마가복음1:1은 사역 준비에 관한 기록1:1-13의 표제라고 볼 수도 있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복음의 “시작”(χ(arche)은 종말론적인 예비자 침례요한의 사역(1:2-8),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신 예수(1:9-10), 광야에서 시험을 받으시는 예수(1:12-13)등으로 구성되어있다.
2) 갈
최근에 마가복음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마가복음이 십자가를 중심으로 한 심오한 기독론을 담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어떤 다른 복음서 기자들보다더 강력하게 마가는, 어느 누구도 예수의 십자가 사건과 십자가의 죽으심을 떠나선 예수의 신비를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함. 그러므로 마가가 그의 복
마가의 예수상 안에는 얼핏 보면 모순된 것처럼 생각되는 것이 있다. 예수를 인간으로 묘사한 것과 예수가 하나님의 입장에 선 신적 존재로서의 권위를 주장했다는 것이다. 이 두 사상은 함께 엮어진 역설로 흐른다.
마가복음의 예수와 마가복음의 사실성 :
마가가 가지고 있었던 명확한 의도는 자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