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에 보이는 시가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
1, 수필장르의 특징
수필은 그냥 붓 가는 대로 쓴 글이 아니다. 그것은 쓰는 사람 입장에서, 서술의 측면에서는 나의 입장에서, 내가 읽은 것. 보고 들은 것을 문학적으로 나열한다는 점에서 그것은 문학에, 아니 소설에 가까워진다. 그것은 철학의 세계관과 소설의 구체성 사이에 존재하는 장르다. 수
수필 등을 발표했다. 박경리의 문학 속에는 그의 삶의 고통과 즐거움이 베어 있다. 박경리는 종종 “나는 슬프고 괴로웠기 때문에 문학을 했으며 훌륭한 작가가 되느니보다 차라리 인간으로써 행복해지고 싶다”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한다. 박경리가 이 같은 말을 자주 한 이유는 그의 불행했던 삶에서
풀려 도쿄대학교 부속병원에서 병사하였다. 너무 생각과 이상이 앞서나간 ‘이상이인은 살다간 시간은 짧지만 그가 남긴 작품들은 우리에게 감동을 주고 있으며, 아직도 잔잔하게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게 한다. 우리는 이상의 작품중 수필 ‘권태’를 통해서 이상의 작품세계와 이 장에서는 이상,
수필에 등장하는 이 네 여성들은 어떤 의미에서든 나에게 소중한 사람들이지만 그러나 하나하나 모두 나를 떠난다. 하지만 나는 그들을 완전하게 보내지 않는다. 즉 어디인가에 그들을 붙잡아두는 것이다. 우선 엄마부터 살펴보면 그것은 엄마가 남편을 여윈 과부로서 상실의 아픈 경험을 겪었고, 나
문학
작가에 대한 개인적인 환경을 고찰하는 것은 작가의식을 파악하고 문학작품을 이해하기 위해 제일 우선으로 다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작업일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박태원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수필집에 기록된 글과 자전적인 글을 비롯하여 연대기적인 자료들을 정리하여 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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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비극과 운명
㉠ 그리스 고전비극의 경우: 주인공과 신과의 갈등을 묘사. -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 근대 고적 비극: 인간의 천성적 성격의 결함에 의한 패배를 묘사.(인간의 내면) - 셰익스피어 극의 대부분.
㉢ 자연주의 근대극: 등장인물과 사회와의 갈등을 묘사. - 입센의 <인형의 집>
그들이 중요한 이유- 현대시의 거장들
한국시인협회 한국대표 현대시인 10명으로 빛 날만큼 시문학계열 문단에서 손꼽히는 거장인 네 명의 시 세계를 이해함으로써 한국 현대시의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문학평론가들은 한국 현대시문학을 대표하는 시집으로 김소월의 ‘진달래꽃’을 꼽았
Ⅱ. 주제 : 인간관계
- 떠남과 보냄의 모습
1. 아사코
아사코 이야기를 쓴 글은 「인연」 한 편 분이다. 나는 이 글에서 그녀와 세 번 만난다. 세 번 떠난다는 뜻이다. 우선 첫 번째의 만남과 떠남에서 아사코는 성심여학원의 소학생.
인상은 어리고 귀여운 스위트피 같고, 떠남의 있어서의 두 사람의
등에 대한 지식을 가리킨다.
- 이러한 지적 기반이 곧 국어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염은열, 「문학능력의 신장을 위한 문학교육 지식론의 방향 탐색」, 문학교육학 28집, 한국문학교육학회,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