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악’이라는 용어 또한 다의적이다. 때로는 연주를 가리키기도 하고 때로는 작품을 뜻하기도 한다. 때로는 그 자체로 미학적 가치판단의 부가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의미의 외연이 큰 ‘음악’이라는 용어와 위에서 언급한 ‘공간’이 보여주는 의미의 다수성이 어우러져, ‘음악적 공
칸트의 제2명제에서 주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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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휠덜린의 역사철학
횔덜린은 신학을 전공한 시인이지만 그의 시 세계는 비단 기독교적 전통뿐만 아니라 고대희랍의 다신교적 문화와 그 철학전통, 또 18세기의 범신론과 역사철학을 그의 시적 변용 속에 수용하고 있다. 따라
미와 천박한 취미로 분류되는 취미의 사례
1. 고상한 취미로 분류되는 취미의 사례 – <명화(名畵)감상 및 미술품 수집>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전시회나 공연장을 직접 찾지 않는 한 예술을 접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가 생활하면서 예술작품을 접하게 되는 경우는 매우 많다.
칸트의 분석에서 재료에 대한 형태의 권력을, 감성에 대한 지성의 권력을 중지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자유로운 외양과 자유로운 놀이는 기존의 감성의 분할을 거부하게 되는 것이다. 예술의 미학적 체제가 자율화한 것은 모더니즘이 찬양한 예술적 ‘행위’의 자율성이 아닌 감성적 경험방식이었다.
미가 없다. 모든 정보가 전자의 꺼짐과 켜짐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컴퓨터의 모니터를 백 번 켜도 늘 같은 작품이 떠오른다. 초기 원본과 복사본의 구분이 있었던 시대에 예술의 특성이 그것의 복사본과 대립되어 두드러지는 것이지 이 상황에서 일회성은 의미를 상실하는 것이다.
또 지금까지 상품으
미' 의 교육철학 개념이다. 교육전반에 대해 개인이나 집단이 지니는 견해와 신념을 나타내는 '교육관' 을 교육철학으로 본다.
② 세계관, 가치관, 사회관, 인간관 등이 반영된 전통적인 교육사상이 이에 해당한다.
(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학
① 교육목적의 탐구는 철학적이고, 교육방법의 탐구
Ⅰ. 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칸트는 표상이라는 말로 보통 번역되고 있는 Vorstellung이란 단어를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사용한다. 첫째는 어떤 대상에 의해서 우리 속에서 산출되는 감각인상 (이 인상에 의해서 우리는 이 대상의 존재를 알게 된다). 둘째는 성질, 관계 따위에 대한 사고(우리
치우쳐 인간 본래의 공통기반을 등지게 될 위험에 놓여 있기 때문에 그 자정작용인 비평은 전통이나 시류, 고정관념이나 상식에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 여러 가지 의미에서 과거의 훌륭한 비평의 실행자는 다소간에 아웃사이더적 요소를 지닌 사람이었고, 예외 없이 훌륭한 모랄리스트였다.
1. 고전주의의 정의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폼페이와 같은 유물이 발견되면서 진정한 미는 당시 유행하던 미술사조나 새로운 것이 아닌 고대 그리스의 미가 진정 아름다운 것이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