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 이상의 실험적 소설으로 인한 다양한 작품활동이 전개되어 작품의 모든면에서 괄목할만한 성과가 이루어져 그에 따른 여러가지 다양한 유파의 생기기 시작했다. 즉. 문학의 다양성이 추구되어 30년대 중반기는 문학사의 한 결절 지검으로, 본격화된 프로 문학의 편향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의
소설가) 김동리
김동리 소설을 읽는 사람은 누구나 그의 작품의 많은 부분이 민속적이고 토착적인 소재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작품에 나타난 황토색 짙은 이러한 소재와 풍경이 지니고 있는 참된 뜻을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의 작품에 나타난 복잡
작품의 목적과 창작방법과는 무관한 무의식의 틈새는 언어의 형태에 의도하지 않은 채로 자리잡게 된다. 이러한 양상은 전체적 글쓰기 양상과 관련성을 띠면서 끊임없이 의미를 생산하는 문학적 특질로 자리잡게 된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을 고정화된 실체로 보기보다는 의미 생성의 역동성을 지닌 텍
소설가박태원박태원은 1910년 1월6일에 서울 수중박골(京城府 茶屋町 七番地)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密城이고 고려 충선왕때 밀성군으로 봉임된 陟의 이십오 대 손이다 조선총독부 보관본인 密城 朴氏世譜에 의하면 증조 朴承鎭은 張仕郞, 조부 朴斗秉은 삼서관을 지냈으며, 부친 朴容桓은 주사였고
Ⅰ. 소설가 황석영
두 아이의 아빠이고, 문인들 사이에서 장길산의 글처럼 입담이 걸쭉하고 구수한 걸로 유명하다. 또한 “의리의 사나이”로 김지하씨가 마산 요양원에 있을 때 모두 가기가 어려웠음에도 혼자 찾아가 위로했다. 새벽에 술집에서 술값이 없어 전화를 걸면 ‘술값아비’로 어디라도 3
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지 치하
KAPF
염군사(1922)
카프 조직(1925)
카프의 1차 방향전환: 단순한 문단적 조직으로서가 아니라 전국적인 사회운동 조직으로 변환
카프의 2차 방향전환: 더욱 적극적인 적극적인 정치 투쟁 전개, 공산당 재건 운동 전개
KAPF의 몰락
외부적 탄압:
카프 제1차검거 사건
카프 제2차검거 사건: 신건설사
작품을 창작했다.
'년이 조금만 예뻤더라도 수가 날텐데..년이 눈치를 채고 들병이는 수단이 있어야 한다며 꼭 될 수 있다고 장담을 한다. 그리고 년에게 소리를 가르치겠다고 다짐을 한다.'(안해)
이것은 「안해」의 한 대목이다. 가난에 쪼들리던 남편은 자신의 아내를 들병이를 만들어 생계를
작품의 상징성은 작품 모델인 최용신의 존재와 그녀가 전개한 농촌 계몽의 특수한 국면을 동시에 내표한다. 여기서 <성서조선> 그룹과의 연결점이 놓인다.
최용신 사후의 김교신의 기록이 어떤 의미를 내포하는 가에 대해서는 다음 세 가지 사실을 비판한 뒤에 밝힐 수 있다. 첫째, 최용신에게 농촌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