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웃는 것은 다른 사람의 실수나 부족함에 대한 자신의 우월성의 발로라고 함.
-우리들이 웃는 것은 웃음의 대상이 뭔가 부족하고, 못나고, 어리석은 것들이거나 다른 사람들의 결함이나 자신의 이전의 결함과 비교하여 우월감을 느낄 때 발생하는 것으로 봄.
-웃음은 다른 사람의 불행을 보고 기
이상과 같이 식민지 치하 농촌의 구조적인 모순을 고발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농민들의 소망과 좌절을 그리고자 한 것이 바로 초판본 <소>의 골격이다. 여기서 농촌의 구조적 모순이란 지주와 소작의 관계를 일컫는데, 강압적인 수탈과 교활한 중간착취로 인해 농민은 비록 풍년이 들어도 일상생활
입센 Ibsen의 『들오리』를 끌어들이고 있으며, 『옛 거장들』에서는 클라이스트 Kleist의 『깨진 항아리 Der Zerbrochene Krug』가 작품을 이해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고의 분석대상인 『옛 거장들』의 상호텍스트성은 작품의 구조해석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다음 장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있다. 그가 주장한 대극장 이론에 따라 과장된 행동을 함으로써 드러나는 낭만주의적 면모가 그것이다. 이제 그의 작품의 세계와 시대적 배경, <소>의 희곡의 기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유치진의 희곡에서 드러나는 사실주의의 특성과 그것에 가미 된 낭만주의적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한다.
보고자 한다.
2. 원전 텍스트를 비판하는 패러디
″원전텍스트와 비슷한 모습을 하되 차이를 두는 비판적 재해석″
김광섭 <성북동 비둘기>
성북동 산에 번지가 새로 생기면서
본래 살던 성북동 비둘기 만이 번지가 없어졌다.
새벽부터 돌 깨는 산울림에 떨다가
가슴에 금이 갔다.
그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