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색채란 사물자체의 특성이 아닌 빛의 특성으로 환경에 따라 변하여 어떤 사물에 정확히 객관적인 색은 그 어떤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림 속에서 나타나고 있는 색채는 아동의 당시의 정서와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그림에 표현된 색은 다분히 개인적이다. 그러나 색채의 사용이 주관적으
Ⅰ. 개요
색채 연구는 심리학, 물리학, 생리학 등의 분야에서 행해진다. 심리학적 연구에서의 색채는 시각 체험의 한 요소이며 가장 넓은 의미에서 색채 개념은 시공간적 형상들을 떼 내어 버릴 때에 남는 시각체험상의 국면으로 정의된다. 일상 생활에서 색채는 주변 세계 내에서 존재하는 물체들의
Ⅰ. 개요
색채는 정치․사회․경제적 흥망성쇠에 따라 반복되어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즉 색채 사용의 빈도나 패턴화 현상은 시대적 흥망성쇠, 국제적 정세와 문화교류상태 등 외래적 영향에도 크게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위에서 살펴본 문화적, 사회적 변동의 추이에 따른 새로운 형
Ⅰ. 개요
색채를 사용하는 그 누구에게도 색채의 중요성과 잠재적인 힘은 자명하다. 색채는 크기, 외형, 형태의 모습을 변형시키기 위해서 물리의 법칙을 무시할 수도 있는 것처럼 여겨진다. 우리를 에워싸고 있는 것들의 색채는 우리의 시간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 색채의 조합방법에 따라서는 시
색을 길조로 여겨 오색으로 만든 물건을 이용해 악운을 쫓고 복을 기원하는 풍습을 이어왔다.
이처럼 오행설은 색을 선택하는 데 있어 공동의 신앙 배경과 가치척도를 제공해 왔다. 이런 배경 하에 선택되어 사용된 색은 전통적인 색채 관습이 되어 그 색이 부여하는 독특한 효능과 의미를 갖게 된다.
색 선정
유행색 선정은 국제유행색협회의 세계 경향 분석을 위한 전문가들이 모여 앞으로의 전 세계에 대두될 색상 경향과 패션 선도적인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의견 교환을 한 후, 국제유행색협회는 국제적 유행색 정보를 발표한다. 각국의 색채 단체 및 정보회사에게 제공할 색상 경향을
현재 시판되고 있는 모방용 놀이 완구는 성별로 편협한 색채로 구성되어져 있다.
▶ 연령이 증가할수록 성별 색채
선호 경향이 현재 모방 완구의 주조색과 일치하고 있다.
▶ 오늘날까지 완구류는 남녀에 따른 색상차이가 존재하고 있으며 이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색이다. 붉은 색은 절제되지 않은 격렬한 감정을 나타내며 욕망과 질투, 분노와 거짓을 포함한다. 서로에게 부정을 저지르고 질투로 상대방과 자신을 죽음이라는 파멸에 이르게 하는 무명의 이야기에 붉은 색만큼 이야기의 분위기를 극대화 하는 색깔은 없을 것이다. 인물들은 모두 붉은 색 의상을 입
색으로 인해 구매력을 결정짓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컬러마케팅은 제품 자체의 색깔에서 시작되었으나 1950년대 중반부터 제품기획이 중심이 되어 비로소 마케팅이란 용어를 붙이게 되었다.
기업의 제조기술이 평준화되면서 디자인 중에서도 색상이 제품선택을 결정하게 되었고, 사람은 색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