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 공통된 특징은, 현실과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고 본질적 규범을 확립하는 데 있어 인간 이성 reason의 절대적 존중,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세계관의 모색, 인간을 억압해 온 여러 조건들 ―잘못된 전통과 관습, 미신과 편견―의 타파를 통해 인간이 가진 천부적 권리의 회복 등으로 요약될 수 있
서사무가는 굿에서 노래로 하므로 구비서사율문이란 뜻으로 무속서사시라고 할 수 있다. 서사무가, 무속신화, 무속서사시는 같은 말이지만, 어떤 관점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달리 쓰일 수 있다.
1) 정의
서사무가란, 고대적 제전(祭典)의 전통이 국가적 차원에서 사라진 뒤 무속 신앙을 기반으로
서사극의 이론을 정립한 브레히트는 종래의 연극들이 관객들을 마치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인양 환상에 빠지게 하는데 반대하며 이를 위해 중국과 일본, 인도 등 아시아의 전통연희들에서 받은 영감을 토대로 '서사극'을 창안하였다. 1920년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서사극이 실제 우리나라에 도입
서사극 이론`과 `교육극이론`이다. 브레히트 이론의 주된 골조를 이루는 `서사극 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부터 내려오는 서양 연극의 오랜 전통에 대한 반기를 든 것이었다.
기존 연극은 주인공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고 마지막에 완결된 결말을 짓는 방식의 `닫힌 연극`이었다. 이
1. 전통문학의 개념 및 특징
① 오랜 세월 동안 한국어라는 단일한 언어로만 이루어 옴
② 구비 문학 및 기록 문학의 자료가 풍부할 뿐 아니라 서정·서사·교술·극 등의 갈래들 아래에 각기 많은 갈래 종을 가지고 있다.
③ 문학적 자산의 풍부만큼이나 다양한 한국인의 인식(주제)를 가지고 있다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Ⅰ. 서론
고전 시가든 현대시든 서술시는 우리 시의 한 전통 양식이고 우리 고전 시가의 출발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술시는 명확하게 해결되지 않고 다양하고 복잡하게 얽혀있다. 서술시에 대한 무관심과 오해는 김동환의 <국경의 밤>과 신동엽의 <금강>이 서사와 서정의 장르 비평적 논쟁에서
대우받고 있다.
극은 서사적 노래이야기인 조루리[淨瑠璃]와 이것을 연주하는 샤미센[三味線]이라는 악기, 그리고 이 연주에 따라 연기하는 인형의 삼자일치(三者一致) 형태를 띠고 있다. 극의 주제는 크게 무가사회(武家社會)를 소재로 한 시대물, 서민을 주인공으로 한 세화물(世話物), 무
서사시, 교술적 서사시, 혹은 부분적 서사적 성향을 띤 교술시로 보는 움직임을 비롯해 ‘전통적 문학적 기법을 모두 동원한 찬미가’ 로 보는 등의 다양한 입장 등이 그 예이다. 이 외에도 장르적 개념을 가지고 접근한 것은 아니지만 <용가>를 4언 4구 한시의 언해라고 보는 조윤제와 여요의 형식과 그
서사무가, 그리고 신의 모습을 보여주고 신의 행적을 행위로써 제시하는 희곡무가의 원형이 싹텄을 것이다. 최래옥, 『한국구비문학론』, 제이엔씨, 2009, p.242.
한국은 삼국시대 중국으로부터 유교 ․ 불교 ․ 도교가 수입된 이래 이들이 전통 무와 더불어 공존을 연출해가는 구도인 다종교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