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는 특유의 제지방법에 의해 두껍고, 질기며, 광택이 나고, 수명이 길다. 또한 부드러우며 탄력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적당히 번짐성도 있다. 무엇보다도 한지는 중성이나 약 알카리성을 띤 종이이다. 처리하기에 따라서는 수명이 1000년이 훨씬 넘을 정도로 보존성이 뛰어 나기 때문에 오랫동안 혹
Ⅰ. 개요
국내에는 화학펄프 제조업체 1개사에 1개 공장이 있으며, 제지업체수는 98개사에 123개 공장이 전국에 분포되어 있다. 지류는 산업 활동과 문화생활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제품이다. 수요구조는 1972년까지 만 해도 신문용지, 인쇄용지 등 문화용지 중심의 수요구조를 보였으나, 그 후 산업의 급
Ⅰ. 서론
전통 한지의 보존성이 뛰어나다는 사실은 동·서양의 고문서의 보존 상태 차이를 보면 한 눈에 알 수 있다. 하지만 한지에 대한 연구는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어느 정도 우수한지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한지를 비롯한 6가지 종류의 종이(전통 한지, 기타
활자인쇄의 기원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북송의 필승이 11세기 중기 경에 고안해 낸 교니활자 인쇄에서 비롯하였다. 이 때 그 활자는 찰흙으로 돈닢처럼 부티를 얇게 만들어 글자를 새겨 하나씩 떼 내어 불에 구워 만들었다. 조판은 철판을 마련하여 송진에 종이 태운 재를 섞은 점착성물질(粘着性
역사를 통한 그리스도에 대한 인격적 결단과 신뢰로서 이해해야 하며, 신앙은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이요, 하나님에 대한 신뢰이다.
기독교 신앙의 역사는 성령의 역사이다. 성령의 역사는 계시증언과 불과분의 관계를 가지므로써, 하나님에 과한 구체적 지식을 가지게 된다. 성령으로 충만된 하나님
역사적 배경
삼국의 통일전쟁이 시작된 시기는 고구려가 수(隋)·당(唐)의 침략을 막아내고, 백제와 연합하여 신라를 압박하던 7세기 중반 이후부터이다. 이때는 삼국항쟁의 제4기에 해당한다. 고구려와 백제는 때로는 개별적으로, 때로는 합동으로 군사작전을 전개했다. 백제는 의자왕 초기에 신라
1. 불탑의 정의
탑은 고어의 스투파(Stupa). 팔리어의 투파라는 원음을 갖고 있으며, 동서양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 분포하지만, 한국에서 주로 분포하는 탑은 이 중 불탑이 대부분이다. 한국의 불탑은 불교를 도입한 이래 계속 이어져 온 우리 민족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따라서 수많은 불탑들
서론
한국인에게 있어서 한지는 물질과 정신을 아우르는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리는 한지를 통해 정신문화를 계승·발전시켜 왔을 뿐 아니라, 우리의 생활, 신앙 전반에서 다양하게 사용하여 한국적 미의식을 뿌리내리게 하였다.
한지제지공정의 어려움은 99번의 손질 끝에 탄생된 종이
요즈음 ‘책이 죽어간다’는 걱정스런 목소리가 높다. 이는 인쇄매체의 쇠퇴를 가리키며 이제 활자의 시대가 지나가고 영상미디어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15세기 중엽 구텐베르크가 인쇄술을 발명한 이후 수 백 년 동안 이세상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지배해온 인쇄매체도 새천년에는 그
1 창덕궁
창덕궁은 조선왕조 제3대 태종 5년(1405) 경복궁의 이궁으로 지어진 궁궐이며 창건시 창덕궁의 정전인 인정전, 편전인 선정전, 침전인 희정당, 대조전 등 중요 전각이 완성되었다. 그 뒤 태종 12년(1412)에는 돈화문이 건립 되었고 세조 9년(1463)에는 약 6만2천평이던 후원을 넓혀 15만여평의 규모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