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오는 말로 불쌍히 여기는 마음[측은지심], 자신의 불의를 부끄러워하고 남의 불의를 미워하는 마음[수오지심], 양보하는 마음[사양지심],잘잘못을 분별하여 가리는 마음[시비지심]의 네 가지 도덕적 감정
칠정(七情): 인간의 본성이 사물을 접하면서 표현되는 인간의 자연적인 감정
시비지심 (是非之心))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악한 행동을 하는 것일까? 맹자는 인간의 본성이 선함은 마치 물이 아래로 흐르는 것과 같아 인의예지가 남녀노소귀천을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있는데, 후천적인 환경의 영향을 받은 인욕의 확산에 의해 선량한 본성이 상실되는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인욕
시비지심)]의 네 가지 도덕적 감정을 말한다. 그리고 칠정은 《예기(禮記)》의 〈예운(禮運)〉에 나오는 말로 기쁨[喜]·노여움[怒]·슬픔[哀]·두려움[懼]·사랑[愛]·미움[惡]·욕망[欲]의 일곱 가지 인간의 자연적 감정을 가리킨다.
孟子曰「人皆有不忍人之心。先王有不忍人之心,
시비지심은 지라고 말하면서 ‘단서(실마리)’를 말하지 않았다. 이러한 것들이 단지 인의예지의 단서에 머무르지 않고, 인의예지를 실현하는 과정에 능동적으로 동참하여 완정한 인의예지의 단계에 이를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즉, 인의예지는 인간의 본성인 것이다.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형성되
심성논쟁은 이후 조선 성리학계에 주리론과 주기론이라는 두 가지 학문적 전통을 낳게 된다.
※사단칠정(四端七情)
1. 사단(四端) : 惻隱之心(측은지심), 羞惡之心(수오지심), 辭讓之心(사양지심), 是非之心(시비지심)
2. 칠정(七情) : 喜(희), 怒(노), 哀(애), 懼(구), 愛(애), 惡(오), 慾(욕)
(2) 주기론(主氣論)
시비지심)]의 네 가지 도덕적 감정을 말한다. 그리고 칠정은 《예기(禮記)》의 〈예운(禮運)〉에 나오는 말로 기쁨[喜]·노여움[怒]·슬픔[哀]·두려움[懼]·사랑[愛]·미움[惡]·욕망[欲]의 일곱 가지 인간의 자연적 감정을 가리킨다.
원래 사단은 인(仁)·의(義)·예(禮)·지(智)의 덕목
시비지심(是非之心)
喜怒哀懼愛惡慾
◆ 喜(기쁠 희)
회의자
즐거워하다 (delighted)
좋아하다 (be fond of)
자형은 북 ‘’과 입 ‘口’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있다.
‘口’는 웃고 있는 입이라 볼 수 있으며, 북을 치면서 입을 크게 벌리고 웃는다는 것은 곧 즐거운 일이 있음을 의미한다.
희비(喜悲)
: 기
분명하게 백성의 복지를 주장했고 정부의 민주적 통치원칙인 인정을 지지했다.
3. 교육사상
1) 인간관
① 인간은 원래 선한 존재
:인간은 선(善)의 단서가 되는 네 가지[四端之心], 즉 측은지심(惻隱之心), 수오지심 (羞惡之心), 사양지심(辭讓之心), 시비지심(是非之心)을 타고난 존재로 본래 선하다.
시비지심을 각각 인, 의, 예, 지의 단서로 설명한 데서 비롯된다.
또 칠정은 본래 ‘예기’ ‘예운’편에서 인간의 감정을 통칭하여 ‘희, 노, 애, 구, 오, 욕’으로 지칭한 데서 비롯된 것이지만, 주자학자들이 문제 삼는 것은 대체로 ‘중용’에서 언급한 희, 노, 애, 락의 네 가지 감정을 의미한다. 물론
시비지심(是非之心)을 말하며, 칠정(七情)이란 《예기(禮記)》와 《중용(中庸)》에 나오는 희(喜)·노(怒)·애(哀)·구(懼)·애(愛)·오(惡)·욕(慾)을 말한다.
이황은, 4단이란 이(理)에서 나오는 마음이고 칠정이란 기(氣)에서 나오는 마음이라 하였으며, 인간의 마음은 이와 기를 함께 지니고 있지만, 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