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본래 그리스 연극에서 비중을 둔 것은 비극이었다. 신이 만들어 놓은 운명이나 상황에 종속된 인간이 거기에서 벗어나려고 애를 쓰다가 결국 좌절하거나 파멸하고 마는 것이 비극이다. 위대한 주인공의 장엄한 죽음을 다루므로 그 비극을 접한 이들은 한바탕 눈물을 쏟는다. 운명에 속박된 세
허규앞에 던져진 사실주의:
브레이트처럼 반동의 대상의 사실주의와는 너무도 대조적인 아무런 여가적 필연적 맥락을 갖지 못하는 우발적 사건에 불과
단지 외래적 수용을 어떠한 지고의 예술적 프라이드로 착각
연극운동이 갖고 있는 세가지 문제점:
1.서구의 특수한 극형태를 연극의 보편성
(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2차 대전 이후 독일의 연극계는 냉전체제의 영향으로 동서로 양분된다. 동독에서는 브레히트의 영향으로 서사극 계열의 정치성을 띤 연극이 주류를 이루었고 서독에서는 보르헤르트 등의 소위 전후 드라마가 많이 쓰여 졌다. 50년대에는 세계적 조류에 부응하여 부조리극이
[서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북 임피군 군내면 동상리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6남 1녀 중 5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 대해서는 몰락한 양반출신으로 보는 설, 상인계급으로 보는 설이 양립하고 있다. 1918년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 1922년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수학한다. 관동 대지진으로 유학 일
[서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북 임피군 군내면 동상리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6남 1녀 중 5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 대해서는 몰락한 양반출신으로 보는 설, 상인계급으로 보는 설이 양립하고 있다. 1918년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 1922년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수학한다. 관동 대지진으로 유학 일
○노래
브레히트는 연극의 각 요소 즉 음악과 행동 그리고 무대배경이 ‘예술 작품의 독자적인 구성 요소’임을 강조하여 이 세 요소를 분리할 것을 주장한다. 독자적인 가치를 지닌 음악을 사용하여 연극의 전체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동일한 사건을 세 가지로 제시할 수 있으
브레히트는 신작을 발표하기보다는 <베를린 앙상블>을 중심으로 자신의 희곡이나 다른 작가의 희곡을 연출하면서 연극이론의 정리에 몰두하였다. 이런 작업 중에 필연적으로 부딪히게 된 것은 동독 당국이 정책적으로 내세운 사회주의 리얼리즘과의 마찰이었다. 이를테면 그의 「억척어멈(Mutter Courage)
연극에 반발하여 새로운 표현방식으로 연극을 만들기 위한 움직임을 벌였다. 카이저와 롤러, 조르게 등이 대표적인데 이들은 각기 독특한 방식으로 기존 사조들과 맞섰다.
표현주의 연극은 라인하르트와 피스카토르, 브레히트에까지 이어지는 그는 이를 서사연극으로까지 발전시켰다. 밤으로의 긴
연극 세계』를 기준으로 하였다. 첫 제목만 각주를 달고 뒤의 주석은 모두 생략했다. 『이기주의자 요한 파처의 파멸』의 제목 번역은 『브레히트』를 참고하였다.
구동독의 유명한 거성(巨星) 하이너 뮐러(Heiner Müller)는 1929년 1월 9일 독일 작센(Saxon)주의 작은 공업도시인 에펜도르프(Eppendorf)
브레히트는 고독한 작가적 삶과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을 찾기 보다는 분주한 활동을 찾았고, 사람들이 싫어하는 대도시의 정글, 사람들과의 교제, 자신의 작업이 공적으로 속히 인정받는 것, 많은 협력자들을 좋아했다. 그는 연극이나 영화에서 필요한 공동작업을 이미 텍스트-생산 자체에 적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