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이 갖고 있는 날카로운 사회적 도덕적 목적을 되찾으려 했다. 무대는 우선 넓은 의미의 정치적 매개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는 연극이 사실을 다루는 과학실험실이어야 하며 그 사실은 객관적으로 취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피스카토르의 영향을 받은 브레히트가 서사극을
브레히트-루카치 논쟁의 다른 이름
- 이들의 논쟁 역시 소련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영향을 받았고, 논쟁의 성격상 표현주의 논쟁 중 하나로 여겨지기도 하나, 브레히트는 표현주의 논쟁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았으며 루카치와 공식적으로 논쟁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표현주의 논쟁이라고 볼 수는
브레히트의 작품 활동에는 중국의 모티브 및 주제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는 ‘중국의 네 번째 벽’(1943)이라는 논문에서 서사연극은 무대로부터 센세이셔날한 줄거리를 배제하고자 하며 연극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상대방의 관절을 활동할 수 있도록 풀어주는 것인데 중국 연극은 이미 그
브레히트가 주장한 연극이다.
“연극은 사고를 중심으로 실제적인 변화를 유발해야 한다”-브레히트
사건이 지금 당장 현실적으로 행해지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사실적 연극은 관객을 무대로 끌어올린다.
반면, 특정한 요소를 강조해서 사건을 재현하는 서사극은 관객으로 하여금 무대
연극에서는 모든 것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진행되기 때문에 자기의 판단이나 상상력을 가지고 끼어 들 수가 없다.
하지만 브레히트에게 중요한 것은 현실을 사진과 같이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표면 뒤에 숨어있는 실재를 드러내 보이는 것이었다. 그는 항상 예술과 현실의 구분을 강조했고
브레히트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연극관을 부정하면서 소외의 개념으로부터 브레히트가 기한 연극에서의 소외효과는 단순한 연극기법이 아니라 관객으로 하여금 무대에 대해 거리와 이성을 가지고 분석적이고도 비판적인 태도를 갖도록 함으로써 적극적으로 현실변화에 참여케 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1928년 베를린에서 초연된 ‘서푼짜리 오페라’는 앞서 주제 분석 파트에서 밝혔듯 일약 성공을 거뒀다고 전해진다. 당시의 무대가 실질적으로 어떠한 모습이었는가에 대해서는 위의 흑백 스케치와 사진들을 참조하여 상상해 볼 수 있다. 브레히트는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분명한 의도- 그 이전의 연극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노부인의 방문>은 유럽의 작은 가상 도시 ‘귈렌’시에 옛 고향을 떠나서 지금은 대부호가 된 여자 ‘클레어 자하나시안’이 돌아와 자신과 한때 사랑했던 남자 ‘일’을 누군가 살해하면 10억을 주겠다는 제안을 하고 결국 귈렌 시민들은 일을 살해하고 자하나시안으로부터 10
브레히트는 1898년 독일의 아우구스 부르크에서 태어나 부유한 중산층 가정에서 성장했다.
브레히트는 뮌헨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했지만 제대로 공부한 적은 한번도 없었다.
의학 공부보다는 희곡 <한밤의 북소리 Trommeln in der Nacht> 를 써서 젊은 연극인에게 주는 클라이트상을 받는 등 희곡작가로 대
브레히트가 주장하였던 서사극의 이화 효과와 연관 지어져 이야기 될 수 있다. 우리가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채만식의 희곡 <제향날>에서도 이러한 서사극적 요소가 사용되는데, <제향날>의 서사극적 요소는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이 국내에 정립되기 이전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그 근본을 한국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