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조 실록
조선의 왕들은 총 27명이며, 태조부터 시작하며 순종으로 끝난다. 이렇게 많은 왕들과 궁내의 신하들의 이야기를 다 썼기 때문에 이 책이 두꺼운거인가 보다. 나는 두꺼운 책을 잘 읽지 않는다. 두꺼운 책들은 모두 지루하고 재미없을 것이라는 나의 고정관념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
노식이 여강으로 떠남으로서 그의 제가 공손찬과 유비는 각각 고향으로 간다. 유비는 고향으로 오는 길에 한 노인을 만나 가르침을 얻는다. 그리고 관우, 장비 등과 의형제를 맺고 장각이 이끄는 황건적의 난이 일어나자 의군에 가담한다. 한편 손견은 괴수 장독목을 벤 공로로 하비의 승이 된다. 조조,
격장지계 (激將之計)
激 : 격할 격
將 : 장수 장/장차 장
之 : 갈 지
計 : 꾀할 계
▶ 적벽대전 직전에 제갈량이 강동으로 손 권을 방문하여 조조에게 항복하라고 권하니까 손 권이, "왜 유비는 항복하지 않느냐고." 하니,"우리 유예주는 백성들에게 추앙받는 사람인데 어찌 항복을 하겠느냐" 고 손
1. 삼국의 정립과 통일
위
⑴ 건국: 조조의 장자 조비가 220년 황제의 자리에 오름
⑵ 둔전제
① 둔전을 최초로 조직화한 사람은 진의 몽염이나 둔전의 시행에 있어서 조조가 가 장 유명함
② 군대 주둔시 주둔지에서 경작에 종사하여 물자를 자체 조달
③ 조조의 둔전
㈀ 군둔이 아닌 민둔: 유랑민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삼국지연의》의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이며, 나관중(羅貫中)이 쓴 삼국지연의는 진수(陳壽)의 삼국지와 배송지(裴松之)가 주에서 인용한 야사잡기를 근거로 하고, 평화∙잡극 중의 이야기 줄거리를 취하여 씌어진 작품이다. 삼국지연의의 최초 판본은 가정(嘉靖) 원년
1. 판소리의 정의
판소리는 부채를 든 한사람의 소리꾼이 고수의 북장
단에 맞추어 창, 아니리, 발림을 섞어가며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 음악이다. 또한 창자, 고수, 청중이 서로
개입해 들어가면서 삼위일체가 되는 공연예술을 의미
한다.
판소리는 한국음악의 갖가지 음악언어와 표현방법이
Ⅰ. 춘향가
춘향과 이도령의 신분을 초월한 지고지순한 사랑과 여인의 정절을 강조하면서 한편으로는 탐관오리인 변학도를 등장시켜 지배계급의 횡포와 억압에 대한 서민들의 날카로운 비판의식을 담고 있다.
1. 「춘향가」의 성격
「춘향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가장 많이 불리고 가
1.‘삼국지연의’ 기원
『삼국지연의』의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이다. 연의란 역사 사실에 근거하여 일부 세절들을 첨가한, 장회체로 된 소설을 말한다. 이 소설은 중국에서 처음 나왔고 가장 큰 성과를 거둔 장편 역사 소설이라 할 수 있다.
①위, 촉, 오의 역사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는 일찍
1. 적벽가의 명창
조선시대의 주 권력층인 임금이나 사대부들은 판소리 가운데서도 가객이 목청이 당당하고, 호령을 하듯 소리를 질러야 하고, 부침새를 잘 구사해야 하는 적벽가를 특히 좋아하여, 송흥록, 모흥갑, 주덕기, 정춘풍, 박만순, 박기홍과 같은 대명창들이 다투어 적벽가를 불렀다.
적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