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경제적 정책, 인간의 자만과 탐욕 등을 풍자의 대상으로 삼았다.
스위프트의 풍자대상은 풍자의 목적에 따라 4개의 일반적인 범주로 나누어진다. 그 첫 번째는 학문적 풍자이다. 학문적 풍자에서 비문학적 풍자의 대상은 철학과 과학이다. 스위프트는 비실용적인 동시대의 과학활동을 보았기
정치나 사회에 아무런 관심 없이 오직 먹고 사는 데만 급급했던 백성 부류가 아니라 적어도 사회 혼란이나 정치의 혼란을 계기로 혁명이 일어날 것을 바랐고 또는 혁명을 일으키고자 했던 부류였을 가능성이 많다. 조선조 후기에 일어났던 수많은 민란은 이러한 정치 사회적 관심을 가졌던 민중들의 움
1. 소설의 명칭
(1). 픽션(fiction) - 허구 문학 전체 (서사시. 민담, 우화, 설화, 전설)
(2). 로망스(romance) - 12세기에서 15세기 사이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 story) - 단편소설.
19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된 현대적 의미의 단편소
정치적인 순수성을 유지함으로써 어두운 시대의 고비를 넘기며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을 선택하였다.
★ 1940년대(광복 후) 소설문학의 특징 ★
① 귀향 의식의 반영 : 해방이 되자 해외 동포들이 귀환하게 되면서 고향을 찾게 되는 의식을 그린 작품으로 당시의 사회 현실을 반영하였다. 김동리
정치적 침략의 대상이 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전국 각지에서 애국 계몽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이러한 시기의 문학이 개화기 문학이며, 구체적으로는 1894년 갑오경장으로부터 1917년 이광수의 장편 소설 ‘무정’이 등장하기 이전까지의 작품이 주목의 대상이 된다.
5. 개화기 문학의 창작 계
Ⅱ. 전쟁체험과 1950년대 소설
1. 시대적 배경
이 시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부분은 6·25가 진행되는 1950∼1953년까지이고, 둘째 부분은 1953년 이후이다.
첫 시기는 6·25로 인해 인구의 사회적 이동이 급격히 증가하였고, 정치적 사회적 혼란이 극도에 달한 시기였다. 이
소설의 역할까지 담당하게 되었다.
李恒福(15561618)이 1607년에 지은 「柳淵傳」은 이 시기를 대표한 작품이다. 이는 유연이란 인물이 온갖 역경을 극복하고 잘못된 옥사를 바로잡은 실화에 대하여 왕명에 의하여 지어진 전이다. 그러나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여 관가의 재판을 통하여 양자간에 첨예한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
1. 당대의 시대적 배경
360여 년 간에 걸친 분란의 시대를 종식시키고 중국을 통일한 것은 수왕조였으나, 수는 단명의 왕조로 끝나고 300여 년 간의 장기적인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을 이룩한 것은 당제국이었다. 그리고 당은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 속에서 '정관의 치', '개원의 치'같은 중국역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