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 이전의 유교
내물왕 26년(381)
前晋王 : 言海東之事 與古不同 何耶
전진왕 : “해동의 사정이 옛날과 다름은 어찌된 일인가?”
- 삼국사기, 전진의 황제 부견(符堅) 신라 사신 위두(衛頭)의 대화 -
한자를 통한 외교관계가 내물왕 이전부터 있었을 것으로 추측되며,
이를 통해 한학
Ⅰ. 서론
박정희 시대의 경제개발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그것이 동시대사에 속하기 때문에 간단한 작업은 아니지만, 그 신화를 벗김으로써 현실을 보이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평가의 터전이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현실에 기초하여 여기에서 시도되는 평가는 도덕적 평가가 아닌 역사적 평
Ⅰ. 서론
오늘날 세계경제는 신 자유주의적 세계화를 통한 국경 없는 무한경쟁체제의 진전과 함께 신 지역주의에 의한 블록화라는 상호 모순되는 현상을 공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경쟁과 협력의 동시적 진행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진전되면서 도시지역들도 세계화되고 블록화 된 공간
Ⅰ. 서론
종교의 세속화 과정을 촉진했던 요인들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의 급격한 변화뿐만 아니라, 세계관의 커다란 변화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현대 문명을 변형시켰던 세속화의 과정은 계몽주의로부터 비롯되었는데 계몽주의는 세속적인 도덕적 사상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근거를
사상의 본산이라 할 造格署가 일차로 폐지되었다가, 임진란 이후에는 완전히 폐지되었다. 조선조 전체를 통 털어 道敎는 차츰 억제되는 과정을 겪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道敎가 억제되는 와중에도 현실에서의 대응 방식으로 유자들 사이에서 소극적이긴 하나 지속적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것은 주로
Ⅰ. 개요
유가의 사상은 인도주의로서 인간을 주체로 삼는 사상이다. 그 사상의 구조는 천지인 삼재의 道로서 사람의 위에는 하늘이 있고 아래로는 땅이 있으며 그 가운데에 사람이 위치하고 있어 사람이외의 만물과 같이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孝經} [傳五章]에서 孔子가 \"天地의 性에서 人이 貴
사상을 각각 갑신정변과 동학농민 운동으로 설명하고자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김옥균과 전봉준을 그들의 업적과 사상을 바탕으로 비교, 평가하여 10조 나름의 결론을 내려보았다.
Ⅱ. 19세기의 조선
ⅰ. 내부 모순의 심화
19세기 조선은 정치·사회·경제적 모순과 외세의 침략 위험 등 변혁
1. 경제사상과 역사
1-1. 자본주의 이전의 경제관의 흐름과 역사
(1) 원시경제
자연의 일부로서 살아가는 인간은 생산 능력이 매우 미약하였으므로 단순 평등한 사회였다. 주로 나무,
돌과 같은 원시적인 생산 도구를 가지고 수렵이나 채집 생활을 하였기 때문에, 잉여생산물이 없었기에
사유 재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