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Ⅰ. 서론
인성교육이란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써 올바르게 생각하고 그 내면을 통해서 행동에 옮길 수 있는 성격과 인격을 길러주기 위해 이루어지는 바른 심성 지도가 바로 인성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태권도 지도자들이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이것
서방으로부터 일어난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는 중국을 통일하고 일대 제국을 건설하였다. 이 때 시황제는 이사(李斯)를 등용하고 그의 견해를 따랐는데, 당시 학자들의 사상은 그와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여, 조정의 시정을 따르지 않는 자들이 속출하였고, 유학자들은 이사가 성현들의 유법(遺法)
서방으로부터 일어난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는 중국을 통일하고 일대 제국을 건설하였다. 이 때 시황제는 이사(李斯)를 등용하고 그의 견해를 따랐는데, 당시 학자들의 사상은 그와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여, 조정의 시정을 따르지 않는 자들이 속출하였고, 유학자들은 이사가 성현들의 유법(遺法)
Ⅰ. 고전소설의 세계관
문학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인간 존재에 관한 문제이다. 이 문제의 해결은 인간이 살아가는 세계에 대한 인식, 즉 세계관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인간은 자신의 세계관을 통해 자기 자신의 존재를 규명하기 때문이다. 다른 장르보다도 소설은 인간의 삶을 총
사상을 토대로, 실제 교과서에 수록된 고운의 작품과 그 이외에 그의 저서에 나와 있는 작품들을 중심으로 그의 시세계와 산문세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최치원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와 그에 대한 후대의 평가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최치원의 생애·사상
1) 최치원의 생애 및 문학세계
최
1-1. 자본주의 이전의 경제관의 흐름과 역사
(1) 원시경제
자연의 일부로서 살아가는 인간은 생산 능력이 매우 미약하였으므로 단순 평등한 사회였다. 주로 나무,
돌과 같은 원시적인 생산 도구를 가지고 수렵이나 채집 생활을 하였기 때문에, 잉여생산물이 없었기에
사유 재산이라는 개념이 존재하
(1) 도교의 창시자는 누구인가? 도교의 기원은 무엇인가?
도교의 창시자는 천사도天使道를 창시한 장도릉으로 본다. 하지만, 장도릉은 도교의 창시자보다는 이전에 있었던 원시 도교들을 통합하고 노장 사상을 받아들여 체계적으로 교단을 정비한 정립자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장도릉의 본명은 장릉
Ⅰ. 답사 후기
(1) 답사경로
-5월 4일 아침일찍 다산 정약용의 생가가 있는 경기도 남양주시 능내리로 향했다.
자가용을 타고 강남에서 올림픽 대로를 따라 가는데 마침 연휴와 맞물려 나온 많은 차들로 인해 3시간 가량 걸려 정약용 생가 길목에 들어섰다. 처음 입구에서 볼 때 생각 했던거와는 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