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양론과 궁리론
퇴계 학문의 기본적 성격은 주자를 표준으로 하여 도학의 철학적 근거를 밝히고 인격적 실현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의 사상에는 성리설의 개념적 분석체계와 더불어 수양론의 실천방법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도학의 학문적 기본방법을 거경(경의 생활화)과 궁리(진리탐구)라
(2) 고산 윤선도 선생의 삶의 발자취
윤선도는 선조20년(1587년)에 태어나 광해군, 인조, 효종대를 거치고 현종12년(1671)에 돌아가셨다.
이 시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같은 유래 없는 변란이 있었고 정치적으로는 당쟁이 심해지는 가운데 서인이 득세한 시기였다. 그의 집안은 대를 이어 벼슬을 한
사상은 17세기 이후 조선사회 역사 발전의 필연적인 산물이었다.
2) 17세기 초 실학사상은 중국을 통해 전해진 서양 자연과학의 영향을 받고, 아울러 조선 자연과학의 성과에 기초하여 형성되었다.
3) 실학사상은 이전에 획득된 진보적 사회정치 사상을 이론적 전제로 하였다.
⑤ 실학사사의 특징
증조부인 김장생과 조부인 김집으로 이어지고 이가 송시열, 송준길, 이유태 등에게로 전수되었는데, 북벌운동의 주역이 바로 김집을 필두로 한 이들 산림들이었다. 이후 북벌운동은 효종의 죽음으로 무산되었지만, 그의 사상적 경향이 이러한 서인계 인물들과 무관하지 않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충효의식이 점차 메말라 개인주의적, 이기주의적 경향으로 가고 있는 실정이다. 나라에는 충신이 없고, 집안에는 효녀, 열녀가 없어 천하가 병들어 가고 있다. 이런 세상을 금수세상으로 공자선생께서 칭하였다.
요즘 세간에 화제가 되고 있는 패륜녀 사건이 인터넷 네티즌의 분노를 끓게 하고 있다.
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
1. 노자의 전설
604년 9월 14일 楚(초)나라 苦縣(고현)의 厲鄕(여향) 曲仁理(곡인리)에 한 여인이 오얏나무에 기대어 한 아이를 낳았다. 이 아이는 다름 아닌 신과 같은 위인이 될 운명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출생 상황은 평범하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가 떨어
사상의 성립
* 단군신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 8조법금에 나타난 사상 :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산의 인정, 노예제가 존재하는 계급 사회
④ 고조선의 흥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
청소년육성제도의 청소년수련활동 한국청소년개발원 교육과학자(2005.9.25) : p.149~157 “청소년수련활동론”
1. '청소년육성정책'의 예고 단계(1987-1990)
- 외형적으로 청소년육성을 위한 법적 체제가 상당히 갖추어진 시기
① 1987.10.29 새 헌법에 청소년정책에 관한 헌법적 근거 마련(제34조 4항)
사상과 변혁의 기도’ 등 사람을 하늘같이 섬기고 평등한 삶을 이룩하려는 人乃天 사상을 담고 있다.
의 영향으로 형성되었으며, ≪독립신문 한국 최초의 민간 신문으로 서재필이 정부로부터 자금을 지급받아 1896년 4월 7일에 창간했다. 19세기 말 한국사회의 발전과 민중의 계몽을 위하여 지대한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