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에는 민족 고유의 풍류도와 유․불․선의 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충효, 신의, 용기, 자비의 덕목을 익힐 것을 계율하는 세속오계는 그 구체적인 덕목이라 하겠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이후 신문왕 2년(682)에 국학이라는 관학이 설립되어 예부에 속하였다. 국학은 그 운영 제도면에서나 교육
사상(四象)을 사심신물(事心身物)이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우주(宇宙)에서의 사원구조는 천인성명(天人性命)이라 하고, 사회현상의 사원구조는 인의예지(仁義禮智), 충효우제(忠孝友悌), 사농공상(士農工商), 전택방국(田宅邦國)이라 하고, 인체의 생리적(生理的)사원구조는 이목구비(耳目鼻口), 폐
살펴보면 무격신앙은 사람들의 사고방식 저변에 위치하여, 행동을 좌우하고, 여타의 사상을 표방하는 작품에도 그러한 요소가 삽입되기도 한다. 즉 유불도가 수용되는 과정에서 무격적 사고의 영향을 입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Ⅱ 본론
1. 고소설에 나타난 유교사상
1-1. 忠孝
① 충효의 중요성
사상적 기반은 무엇이었는가? 본 발표에서는 이승만 집권 시기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양상을 정리하고, 그 양상의 바탕에 대하여 이승만 정권이 내세웠던 주요한 이념적 토대 중 하나인 ‘유교’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발표의 기본적 문제의식은 ‘유교가 이승만 집권 시기에 왜
충효는 사람의 본성이고 사생화복(死生禍福)은 운명이나 운명은 알 바가 아니고 다만 본성을 따라야 한다 말한다. “忠孝性也오死生禍福은命也니非吾所知也라但當盡吾性而己矣로다. ” (조성기,『창선감의록말(彰善感義錄末』190쪽.)
그리고 이러한 작자의 의도는 작품으로 구체화 되고 있다.
그러나 비록 양자간에 형태면의 공통성이 있다손 치더라고 그 수사상의 표현이 너무나 이질적으로 판이할 뿐만 아니라 후렴구의 구성도 다르며 또 그것이 조선시대로 넘어와서는 송축가류로 변모하는 등 그 시가적 성격의 차도 개재한다는 점에서 별개의 장르로 다루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한다
2024년 1학기 한국사의이해 중간과제물
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
구석기 시대 인간은 동굴이나 바위 그늘 같은 자연적인 장소에서 삶을 영위했다. 이들은 주로 수렵과 채집을 통해 생활을 지속했으며, 자연의 제공하는 자원을 활용하여 생존했다. 사냥을 통한 동
한국사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
구석기 시대는 인류가 자연에 의존하여 생활하던 시기로, 수렵과 채집을 주된 생계 수단으로 삼았다. 이 시대의 인간들은 주로 동굴이나 바위 그늘에서 거주했으며, 생활에 필요한 도구들을 돌로
● 인간의 특성
이성적 존재
이성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음
도구적 존재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어 사용함
사회적 존재
-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감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 존재
유희적 존재
삶의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고려 말 정몽주와 정도전의 사상 비교
한국의 사상사에서 고려 말은 사회 변동기로써 새로운 사상적 패러다임이 추구된 시기로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흥미로운 점은 신진사류라는 사상적 동질성을 지향하는 세력이 동일한 현실의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대응방안을 추구하며 뚜렷하게 대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