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가다머가 언어의 문제를 오늘날의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심주제로 정위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따져 보자. 가다머는 {진리와 방법}의 보론적 성격을 갖는 [해석학적 문제의 보편성]이라는 논문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논문의 첫 문장을 오늘날의 철학적 논의에 있어서 언어의 문
Ⅰ. 성경해석(성서해석)의 시대별 특징
1. 교부시대
1) 알렉산드리아 학파
이 학파의 대표자로는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와 제자 오리겐 등이다. 이들은 가장 엄격한 면에서 성경을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했으며, 당시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였으나, 하나님이 허락하신 말씀을 해석하
Ⅰ. 서 론
법철학은 법 및 법 현상(법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는 다양한 사회적ㆍ문화적 현상)을 주제로 하는 철학적 고찰. 학문의 대상을 중심으로 본다면 법, 법 현상에 관한 여러 가지 특수과학(법사회학, 법사학, 법심리학, 비교법학, 법해석학 등)과 함께 법학에 속하지만, 고찰 태도의 측면에서
Ⅰ. 서론
유권해석은 국가의 권한 있는 기관에 의하여 법의 의미내용이 확정되고 설명되는 것을 말한다. 즉 법을 해석할 권한이 있는 기관이 행한 법의 해석으로, 공적 구속력을 가지는데 강제적 해석이라고도 하며, 학리해석에 대응된다. 해석하는 기관에 따라 입법해석, 행정해석, 사법해석으로 나눌
수 있다. 헌법 제10조의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권,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에 대한 보장 등 ‘기본권 존중주의’는 사회적 기본권을 포함한 모든 기본권의 가장 상위의 규범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법의 해석 및 지도이념을 논하고, 법해석의 방법과 해석기술을 설명해 보겠다.
Ⅰ. 서론
해석학은 우리들의 사고와 행위를 자성적으로 깊이 성찰하기 위하여 각자의 고유한 발화나 행위의 양식에 어떤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한다. 이러한 점에서 해석학적 탐구는 교육과 그 실천과 관련하여 관계적 삶의 의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심화할 수 있는 의미
Ⅰ 서론(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해석학적 접근의 발달배경을 살펴보면, 첫째, 거시적 접근은 인간존재를 사회화의 산물로 파악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인간의 창의성은 무시되고 인간에게 자유는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거시적 접근은 인간생활의 미묘함과 복합성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1.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개요
윌슨은 사회학을 ‘규범적(법칙적)패러다임’ ‘해석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규범적(법칙적)패러다임-전통적 사회학인 구조 기능주의 이론으로 대표한다.
기본적 전제-인간의 사회적 행위가 법칙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생각이다.
행위패턴의 사회학
Ⅰ. 유추해석금지의 원칙의 의의
명확성의 원칙은 법률해석의 측면에서 유추해석의 금지를 요구한다. 아무리 형벌법귝의 내용이 명백하다고 할지라도 그 해석과 적용에 관하여 자의가 허용된다면 형벌법규의 명확성은 무의미하게 되고 자의에 의한 입법을 허용하는 것과 같은 결과가 되기 때문이
Ⅱ 본론
1. 사회복지법의 해석 및 지도이념
1) 사회복지법의 해석
사회복지법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법의 적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사회복지법의 적용은 추상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법규정을 사회생활에서 발생하는 구체적 사실에 대하여 해당하는지의 여부를 확정함으로써 사회복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