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 또는 이해는 “인간행동의 의미, 사회적상호작용의 맥락 주관적 상태에 대한 명백한 이해, 주관적 상태와 행동 간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한다.
-인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해석과 의미부여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상호적용을 하나의 해석적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그 연구방법
해석할 때 이 기법을 계승․발전시켰다.
5. 월슨의 사회학적 구분
1) 규범적 패러다임 (규칙적인 과정)
: 전통적 사회학적 구조기능주의
① 인간의 사회적 행위가 규칙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생각
② 일정한 상황 속에서 상호행위가 안전되게 이루어질 때 규칙은 개인에 내면화되
행동에는 이러한 상징성과 주체성이 표현되어 있음. 우리가 인간행동을 이해한다고 할 때, 그 대상은 의미 구성체로서의 인간행동과 그 산물인 것임.
4) 인간의 행위, 제도, 혹은 산물은 내면적 삶의 표현이므로 그것을 관찰하는 것보다 해석하는 것이 바로 그것을 이해하는 옳은 방법이라고 여겼음.
교육체제의 견지에서 그리고 교육체제는 사회를 위한 기능의 견지에서 설명 될 수 있다고 봄.
-모든 행위는 목적 지향적이며 이 목적을 추구하는 데는 다른 사람들의 목적을 고려하게 된다고 함. 그런데 이것은 도덕적인 의미에서 타인을 고려한다는 뜻이 아니고, 단순히 인간행위의 사회적인
이해관심이 무엇이며, 어떤 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해주며, 어떻게 그들의 정치경제적 이익을 옹호해주는지에 관한 질문들을 던져 교육과정에 깔려있는 이데올로기 및 그러한 이데올로기를 떠받치고 있는 사회구조와의 관계를 구명하려는 학문이다.
(여기서 이데올로기란 사회적 실재에 대한 설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