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家系)에서 출생함으로써 획득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즉 ‘혈연에 의해 특권적 신분을 세습하고 이러한 특권적 신분에 적합한 정치ㆍ경제ㆍ사회 등 제부면(諸部面)의 특권적 지위까지도 향유하는 사람’을 뜻한다. 이것은 혈연에 따른 특권적신분층을 상정하고, 그 신분을
. 그가 30세 되던 해(1636년)에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어가(御駕)를 따라 남한산성으로 들어갔다가 삼전도의 굴욕을 당한 후에 관직을 내놓고 향리인 회덕으로 돌아가 버렸다. 그는 오랑캐에게 항복했던 조정에서 벼슬을 했다는 것을 수치로 여겨 아예 황간 땅으로 깊숙이 들어가 칩거하기도 하였다.
<서론>
* 부계친족
- 한국사회는 전형적인 부계사회로 규정되어 왔다. 말하자면 정치적인 권위가 남성의 손에 잇고, 재산 또한 남성을 통해 상속되며 결혼 후의 거주지도 남성의 집으로 정해졌다. 여성의 지위를 잘 드러내 주는 일상적인 경구에서 그 모습을 찾아 볼 수 있는데, 그 예로 “男尊女卑
가계의 계승은 남자에 의하여 행하여졌고, 특히 옥저의 풍속에는 일부다처제가 존재한 기록이 있다. 삼국시대 고구려에서는 가족생활의 형태가 모처·부처 거주형식, 즉 혼담이 성립되면 여가에서 동숙하고, 자녀를 낳으면 그들이 장성할 때까지 여가에 머물다가 비로소 처자를 데리고 본가에 가는 혼
가계의 도움이 되도록 작은 역할을 맡게 되는 관습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무사 인구가 많은 사츠마 번만이 가능한 관습입니다. 서향은 오른쪽 팔꿈치의 상처때문에 학문에 열중하고 있었으므로 군방서역조(즉 농정을 주관하는 관공서의 서기관 보조)라고 하는 역할에 임명되었습니다. 군방은 연공(세)
Ⅰ. 양주의 지리적, 문화권적 특징
1-1. 양주의 지리적 특징
1-1-1. 양주의 지리적 특징
양주시는 한반도 중앙부 서울 북쪽에서 서울과 접해 있고, 동쪽으로는 의정부시와 포천시, 북쪽으로는 연천군, 서쪽에는 파주시와 고양시가 있다. 양주는 크게 세 하천의 유역군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신천 유역권,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Ⅰ. 서 론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정치적, 경제적, 교육적, 사회 복지적 측면에서 가치를 지닌 활동으로써 국가정책의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영국, 일본, 네덜란드 등의 여러 선진국의 경우 자원봉사활동은 민주시민의 내부에 잠재하는 무한한 정신적ㆍ물질적 자원
却說燕王?入京後, 只魏國公徐輝祖, 尙抵敵一陣, 兵敗出走, 此外文武百官, 多迎謁馬前。
각설연왕체입경후 지위국공서휘조 상저적일진 병폐출주 차외문무백관 다영알마전
각설하고 연왕 주체가 남경에 들어온 후에 단지 위국공 서휘조만 아직 한 진영으로 적을 맞다가 병사가 패배하여 달아나고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