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家系)를 모두 기억하였으며, 스스로도 자신의 재주를 믿었고, 자신만만한 말솜씨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세종은 공부벌레였다. 손에서 책을 놓을 때가 없었으며, 심지어는 밥 먹을 때도 책을 옆에 펴놓고 있을 정도였다고 한다. 머리가 좋으면서도 열심히 공부하는 성격이어서 훌륭한 학자적 자질
가계계승이 안 되는 것을 염려하거나 양자를 들여야 함을 강조한 기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여자 쪽 집안의 사람을 양자로 들이는 경우도 있으며, 또 여자 집안은 아니라고 해도 양자 문제에 여성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세종 24년 8월 태종정란(太宗靖亂)때 공이 있
흥선대원군 이하응은 혈통상으로는 인조의 셋째 아들 인평대군의 6대손인 남연군의 넷째아들이지만, 남연군이 어릴 때 사도세자의 아들 은신군의 양자로 입적됨으로써 족보상으로는 사도세자의 가계가 되었다. 헌종 9년(1843) 흥선군에 봉해진 그는 수릉천장도감의 대존관, 오위도총부의 도총관 등 종
가계수지 통계 작성 대상이 전국 가구로 확대된 2003년 이후 처음으로 10%대로 올라섰다. 특히 월 소득 600만원 이상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3년 4.53%, 2004년 5.70%, 2005년 6.96%, 2006년 7.86%로 최근 증가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빈부격차는 점점 벌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가계를 살펴보면 아주 선대에서는 높은 관직을 지낸 조상들이 있었으나, 가까운 조부나 부친 대에 와서는 미관말직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니 그의 가정환경이 관계의 진출이나 출세의 길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고 본다.
(1) 제1기, 성장기(成長期) 또는 수학기(修學期) (출생~31세)
노계는 천성적
가계 시가연구」(1990)에서는 여음(이것은 후렴과 여음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의미에서 지칭한 것 같다)이라 칭하였는데, 이 여음은 작품에서 사(詞)의 리듬을 살리기 위해 여음을 첨부한 것이며 이는 중국어와 다른 특징이 있는 우리말에서 오는 현상이라는 견해를 밝힌다. 송정숙, 「어부가계시가 연구
향리였던 김춘호(김희준의 부)의 패가와 안승학의 부상 등의 극단적인 대조는 식민지체제에의 엇갈리는 계급관계 재편양상의 일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한편 제2기의 시대적 성격은 5년만에 동경유학에서 돌아온 김희준의 눈에 포착된 C사철, 신축제방, 제사공장 등을 통해 확연히 드러난다.
1930년
향리의 지도, 종사(宗祠)의 약도 등이다. 선조의 화상 같은 것은 별로 없다.
도표
시조의 분묘도(墳墓圖), 시조 발상지에 해당하는 향리의 지도, 종사(宗詞)의 약도 등이다. 선조의 화상 같은 것은 별로 없다.
수자 명기(明記)
대개는 족보의 편수를 담당한 사람들의 이름을 열거한다. 어떤 파보에
가계를 기록하고 후대에 전하였다. 족보는 단순히 가계의 기록에 끝나지 않고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족보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족보가 가지는 역사성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일찍이 인쇄술의 발달로 족보문화가 발전되어 왔다. 역사적 기록들이 많은 전쟁으로
향리에 내려가 처사로서의 삶을 누리다가도 임금의 부름을 받고 관인의 길로 나서는 작품의 서두 부분에서 보듯, 송강은 사회현실에서 멀리 벗어나 있을 수 없는 유가 사대부로서의 이념을 누구보다도 충실히 고수하고 있다.
『관동별곡』을 통해 본 송강의 여행은 관찰사로서 발령받은 임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