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과정에서 우리 문학을 어디까지 포함시켜야 하는가를 이야기할 때, 우리의 문자 한글이 아닌 한문으로 쓰인 문학 작품들을 과연 우리의 고전문학으로 포함시켜야 하는가는 오래도록 의문으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우리 문학의 정의를 ‘한국 사람이 한국의 말
한나라 때 사마천이 지은 역사책으로 중국인의 공통시조 황제로부터
사마천이 살았던 당시 한무제에 이르는 약 3천 년을 기록한 통사.
모두 130편 다섯 부분 : 제왕을 기록한 12본기, 연대기에 해당하는 10표, 각종 제도의 연혁을 기록한 8서, 제후를 기록한 30세가, 비범한 인물을 기록한 70열전
Ⅰ.가정생활 - 관혼상제
관례
미혼남녀가 어른이 되는 예절. 오늘날의 성년식
남자는 초립이라는 관을 썼고, 여자는 비녀를 꽂음
초가, 재가, 삼가 3가례를 치른 후 어른이 됨
혼례
조선시대 이전까지 남귀여가제
《주자가례》를 모범으로 한 친영제도의 도입
태종, 세종 : 친영 적극 장려
명
其三
고인(古人)도 날 못 보고 나도 고인 못 뵈
고인을 못 봐도 녀던 길 알페 잇네
녀던 길 알페 잇거든 아니 녀고 엇뎔고
고인이 성현을 지칭한다는 것은 우리들 모두 잘 안다. 그러므로 배운다는 것은 성현이 가던 길을 그대로 본받아 따르는 것이다. 진리는 내가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발견
Ⅰ. 개요
조선 중기에 육자배기토리권 창우 집단이 춘향가, 심청가와 같은 설화들 기왕 광대소리 공연 문법으로 엮어 부르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그리고 판소리의 선행 공연 부문인 창우 집단의 광대소리 공연 문법이 단골 무가와 다르다면 그 광대소리 공연 문법은 어디에서 나왔는가 하는 것이 문제
Ⅰ. 개요
사법기구로는 일반범죄사건을 다루는 사헌부․형조와 서울의 치안을 담당한 한성부가 있어 이들을 삼법사라 불렀는데, 역시 사법기구의 핵심을 이룬 것은 의금부였다. 의금부는 고려 말 국왕의 근위병과 같은 구실을 하던 순군부가 수차례의 개편을 거쳐 이루어진 국왕 직속의 사법기관
1주 大學(대학)과 리더십
학습목표 :
1. 대학지도(大學之道)의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 (治國) •
평천하(平天下)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실천하도록 노력한다.
2. 대학지도와 리더십의 관계를 통해 “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리더십”의 패러다임을 정리한다.
학습내용 : 1. 대학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Ⅰ. 서론
주자는 본체론(本體論)에서 태극(太極)과 이기(理氣)의 문제를 다루었다. 주자의 태극(太極)은 이기론(理氣論)의 기초로 그는 태극(太極)을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 의미인 이(理)로 해석하였으며 이(理)의 통체일태극(統體一太極)의 이론(理論)을 제시하여 분수리(分殊理)와 구별하였다.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