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은 개화기 지식인의 비판 의식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개화기의 시사 토론체 작품들 가운데 가장 정론적이고 직접적으로 현실 문제를 다룬 작품으로 매우 정치성이 강하다고 평가된다. 전편이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지는 대화로만 일관되어 있어 마치 단막극처럼 구성되어 있다. 이해조는 여
Ⅰ. 서 론
1. 신소설의 개념
신소설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그 개념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매우 상이한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한국문학사의 연구에 있어, 신소설은 고소설과 다른 새로운 소설이라는 개념으로, 즉 근대로의 이행기에 발생한 소설들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파악하거
신소설 (新小說)
1929년 12월에 창간한 소설을 위주로 한 잡지. 1930년 12월부터 1931년 6월까지 《해방(解放)》으로 제목을 바꾸고 해방사(解放社)에서 발행하였다. 《신소설》의 출발은 소설 중심의 잡지였으나 2호부터 시와 수필을 추가하였고, 제호를 《해방》으로 바꾼 다음에는 야담도 실었다. 현진건
Ⅰ. 무가는 문학인가?
무가는 무당이 굿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이다. 굿은 일정한 목적을 가진다. 농사가 잘 되게 한다든가, 고기가 많이 잡히게 한다든가, 병을 물리치고 집안의 재앙을 막는다든가, 돈을 많이 벌게 한다든가, 하는 등의 목적이 있으며 목적이 없는 굿은 찾아보기 어렵다. 무당은 그 목
Ⅰ. 들어가며
19세기 말엽부터 20세기 초에 걸친 개화기 공간에 우리나라는 모든 분야에서 커다란 변화를 겪었다. 기존의 봉건적 질서가 서서히 붕괴되고 새로운 가치 체계가 정립되지 않은 정신적 공백기를 맞아서 고단한 모색의 여정이 시작되었으며 개화기라는 특수한 시대 배경을 바탕으로 여러
1 . 이인직 ( 李人稙,1862-1916 ) : 호는 국초(菊初)
1900년 2월 구한국 정부의 관비 유학생으로 일본 유학을 갔고 1903년 일본정치학교 졸업 후 일본 육군성 한국어 통역에 임명되어 노일전쟁 (露日戰爭) 당시에 1군사령부에서 종군하였다. 1906년 <국민신보> 주필을 거쳐 <만세보> 주필로 옮기고, 1907년 이완용의
■. 시대적 배경
1910년대는 우리 현대사에서 핍박과 격동의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정치적으로는 일제의 식민 통치가 시작되고, 사회적 문화적으로는 구시대의 봉건적 삶의 방식과 근대적 서구 문명의 수용 의자가 맞부딪친 시대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도기적 시기에 등장한 신소설은 고대 소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