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회의 상담사역
어떤 사역이든지 교회에서 실천하려고 하면 올바르게 구조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교회 공동체는 하나의 유기체로서 매우 포괄적이고 다양한 요소들이 균형 있게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Schwarz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교회는 여덟 가지 공동체적 요소가 균형
2. 칼 바르트
근대 신교사에 있어서 1918년에 출판된 칼 바르트 교수의 「로마서 강해」이상으로 강한 폭풍우를 일으킨 저서는 또 없을 것이다. 100여 년 동안 세계 신학을 석권하여 오던 자유주의 신학의 근본 전체를 뒤흔들어 놓았던 바르트는 철두철미 하나님의 말씀에서 그의 신학을 수립하려고
II. 기독교교육과 성화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회심하여 마음과 뜻이 온전히 하나님께로 돌이킨 성도는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는 변화의 삶을 살게 된다. 하나님을 아는 참된 지식은 지적인 성장만 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신념과 가치, 우선순위와 세계관의 변화를 일으키며, 삶의 태도와 행동,
교육은 하나님의 사역인 회심에서 어떠한 역할도 하지 못한다. 오직 인간의 일이 하나님의 의도에 부합할 때 하나님의 구원사역의 한 수단으로 쓰임 받을 수 있다.
회심을 전제로 하는 신앙은 자신을 포기하고 그리스도를 받아들여 그에게 모든 것을 의탁하는 것이다.
지식과 가치를 전수하는 교
주의, 포스트모더니즘, 뉴에이지운동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전반적인 흐름은 다양성을 인정하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혼합적 기류 속에서 절대적 가치는 사라지고 상대적 가치의 독특성이 자리 잡고 있다. 그런데 더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흐름이 교회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회심을 통해 하나님에 의하여 높임 받고 영광 받은 그리스도를 알게 되었다. 다메섹 도상에서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은 부활하신 주님의 객관적인 나타남이었다. 이것이 바울의 삶의 깊은 부분에까지 영향을 미쳐, 그의 이해, 사상, 감정, 의지 모두 그에게 나타난 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께서 영광중에 계
주의 영향으로 가치관 혼란과 물질만능주의, 개인주의의 새바람이 교회 안에 들어옴으로써 복음에 대한 관심과 그로 인한 삶의 변화가 점차적으로 희미해져 가는 현실에 부딪히고 있다. 이제는 경건을 위시한 신앙생활이 아니라 자기만족에 중심한 신앙생활로 나타나고 있다. 교회를 하나의 기업으로
Ⅰ.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 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종래의 교육은 중산층이
종교 개혁의 신학은 그 신학을 보수하기 위한 정통 시대로 이어지고 정통 신학이 경직되자 경건주의와 합리주의가 각기 정통에 반기를 들었다.
우리가 정통시대라고 부를 때 그것은 그 시대에 자유주의 사상이 없었다는 말이 아니라 다만 정통 사상이 지배적이었다는 뜻이다.
Ⅹ 개신교란 무엇인
Ⅰ. 서론
구원 사상에 있어서의 핵심은 주 안에 있다. 그러므로 주 안에서 죄가 사해지고 의롭게 되며 죄 많던 인간이 그의 은혜로 거룩하게 되고 성화( 성화 고전6:9-113:16-17; 살후2:13; 엡2:23 (참고 요17:17; 빋전1:14-16).) 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화되기 위해서는 에베소서 4:24에 오직 심령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