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프라이젠단츠(W. Preisendanz)는 시적 사실주의의 원리로 변용을 들고 있다.
항상 일어나고 있는 이 詩的 變容(poetische Verlärung)이라는 개념은 誤解되어서는 안된다. 시적 사실주의에 대한 惡評은 이러한 오해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현실의 변용적 再現(verklärte Wiedergabe der Wirklichkeit)이
Ⅰ. 개요
신경림의 공인된 처녀작은 1956년 <문학예술지>에 추천된 갈대이다. 이 작품을 포함한 초기작 다섯 작품은 첫 시집 <농무>에 수록되었기는 하였으나 65년 활동을 재개한 이후 발표된 시들의 강한 인상에 파묻혀 오랫동안 잊혀져왔다. 작가도 자기의 초기 문학세계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견해
Ⅰ. 개요
4월은 갈아엎는 달이라고, 껍데기는 가라고 외치다 간암으로 요절한 시인 신동엽(1930~1969). 생존했던 60년대보다 80년대에 더욱 애송됐던 그의 작품들은 시대를 뛰어넘어 저항시로 읽혀져 왔다.
4월7일은 그의 서거 30주기. 민족문학작가회의와 대산
Ⅰ. 개요
시 바위의 주제는 ‘세속적 감정에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삶의 의지’이다. 화자가 말하는 것을 보면서 나는 이 사람이 자기 자신을 자책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 사람은 쉽게 감정에 흔들리고, 자기 절제를 못하는 자신을 자책하면서 바위가 되고 싶다고 말하는 것 같다.
처음에 이
Ⅰ. 개요
윤동주의 동시는 37편으로 총 111편의 1/3에 해당되어 양적으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뿐이 아니라 그 문학적 가치도 결코 간과될 수 없다. 윤동주가 처음 문학을 접한 것은 명동 소학교 4학년 무렵이다. 이 때 서울에서 간행되던 아동 잡지 《어린이》,《아이 생활》을 구독하여 읽고
Ⅰ. 개요
한 줌의 재로 변한 윤동주의 유해가 돌아오는 날, 그의 혈육들은 용정에서 2백리 떨어진 두만강변의 한국땅인 상삼봉 역까지 마중을 갔다. 그곳에서부터 유해는 아버지에게서 동생 윤일주가 받아 모시고 긴긴 두만강 다리를 걸어서 건넜다. 2월 말의 몹시 춥고 흐린 날이었다. 다들 묵묵히 각
Ⅰ. 개요
이용악의 현실적 상상력은 우리 시사에서 전형기로 일컬어지고 있는 30년대 후반 이후에 주로 활동하였던 시인들과도 호흡을 같이한다. 이용악 이외에도 이 시기의 주요한 시인으로 徐廷柱, 白石, 吳章煥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서정주, 백석, 오장환 등이 드러내는 현실성 또한 이용악의
시인이다.
그의 독립 투쟁의 생애(生涯)가 시인으로서의 생애를 압도하여 오히려 그의 시의 본질을 왜곡 당하고 있다는 비판까지 나올 만큼 그는 삶과 하나된 민족 시인의 진정한 모습을 보여 준다.
1933년 『신조선(新朝鮮)』에 처녀작 <황혼>을 발표한 이래 육사의 시작(詩作) 생활은 만 40세로 죽을 때
Ⅰ. 시인 조병화
1. 억조, 해녀, 귀가 커서, 낙엽에 누워 산다, 주점, 인간피고
생활 서정을 폭넓게 담고 있고, 유려하고 부드러운 미감,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서 빚어지는 불협화나 고통을 시적 자아의 내면적 승화를 거쳐 드러낼 때 외로움, 그리움, 서글픔, 불확실한 기다림으로 우세함
2. 하루만
Ⅰ. 개요
1990.10.14~ 1979.11.17 시인.
언론인 정치가.
호는 송아(頌兒).
평양 출생.
일본 메이지학원과 도쿄 제일고교를 거쳐 중국 상해 호강대학졸업(1925).
그는 중학시절에 이미 <사께비>라는 외람잡지를 만들었고, 현대시가(詩歌),<서> 등에 시를 투고,<학우(學友)>지에 ‘시내’, ‘봄’, ‘눈’,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