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포은 정몽주의 시대배경
14세기 중반 원이 쇠미해지고 한인(漢人)의 반란이 각지에서 일어나자, 공민왕은 친원세력을 제거하고 쌍성총관부와 압록강 유역의 실지를 회복함으로써 원의 간섭에서 벗어나려 했다. 그러나 원의 세력이 강력했기 때문에 반원정책을 일관성있게 추진하지는 못했다. 홍
제 일 장 중 화 (중 과 화)
이 장은 중과 화에 대한 뜻을 말씀하셨다. 중이란 것은 곧 하늘이 내려준 타고난 성품이며, 그 안에 천번 변하고 만번 화하는 이치가 들어 있고, 화라는 것은 하늘에서 내려주시는 천도를 받을 수 있는 그릇을 말합니다.
곧 인간의 몸과 마음을 말하며 근본은 중(중)이고 화는
Ⅰ. 서론
동방의 주자 퇴계 이황, 퇴계는 우리들에게 이웃집 할아버지처럼 낯익다. 매일 하루에 몇 번씩 만나는 퇴계, 우리는 이러한 퇴계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윤리문화학을 전공하고 있는 나조차, 고등학교 윤리시간에 퇴계에 대해 배운 부분이 거의 전부라 해도 될 만큼, 대학에 들어와서는
내가 출가하기 전에 해월(海月)이라는 스님이 나에게 『논어(論語)』를 배우다가 ‘널리 사랑과 은혜를 베풀어 뭇 사람을 구제하는 점에 있어서는 요임금 순임금도 오히려 부족하다고 생각하셨다’는 대목의 주(註)에 있는 ‘어진 사람[仁者]은 천지만물을 한 몸으로 여긴다’는 말씀에 이르러서 책을
2. 이규보의 도가사상과 생태주의
우주와 자연에 대한 도가사상의 입장은 생태주의 대부분의 생태주의가 동의하는 핵심적인 명제는 다음과 같다. (1)자연은 하나의 전체로서 유기체이다. (2)인간은 유기체로서 자연의 일부이다. (3)자연의 구성원은 평등하다. (4)인간은 자연 속에서 공존을 도모해야
2. TV, 인터넷 등을 통한 시의 대중화
1990년대 이후 문학인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이를 양산하는 문학잡지 또한 일백 여종이나 증가했다. 그리하여 각종 문예지에서는 매월 수백 명의 신인들을 배출하였고, 시집, 수필집 등 단행본들은 하루에도 수십 종씩 쏟아졌다. 1990년대에는 전국 대학의 문예창
본론
문관을 쓴 자는 서리도 남김없이 죽이라는 두 차례에 걸친 문신의 대량학살을 감행한 정중부의 난은 삼경, 사도호, 팔목으로부터 전국의 군현, 관, 역의 말단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리에 무인을 임용했다. 시일이 지남에 따라 행정을 담당할 새로운 문.사의 기능인이 필요하게 되고 최충헌이 정
4. ‘흔’, ‘태’, ‘정’, ‘비상’의 호용관계 분석
여기에서는 앞 절에서 나온 예문을 중심으로 정도부사 ‘흔’, ‘태’, ‘정’, ‘비상’이 서로 호용되어 쓰일 수 있는 가를 검증을 통해 분석해 본다.
① 아문학교적외국류학생흔다̥
①' 아문학교적외국류학생태다̥
①" ? 아
부사 ‘從’은 부사 ‘從來’와 의미가 같으나 통사론적 측면에서 ‘從’은 단지 ‘不’, ‘未’앞에 사용할 수 있을 뿐이다. ‘從來’는 긍정, 부정형식 두 경우에 다 쓰일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79> 自有這條街以來, 從沒見過這樣蕭索的臘尾歲盡.(이 거리가 생긴이래
여지껏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