鬼神者非一",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
이들의 개념을 정리하고, 개념을 통해 알 수 있는 향가 또는 사뇌가의 성격을 추론하여 현존 향가 25 혹은 26수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다.
본론
1.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을 나타내는 용어의 개념
①詞淸句麗 - 가사가 맑고 곱다.
최행귀는 균여의 <보현시원가>를
鬼神者非一 5)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
1)詞淸句麗 : 가사의 구절이 맑고 아름답다.
2)其意甚高 : 그 뜻이 매우 높다
이 글은 『균여전』, 譯歌現德分者에 실린 글로써 균여의 향가를 한시로 번역한 최행귀의 글의 일부에 나오고 있는 용어이다
<<詩構唐辭 磨琢於五言七子 歌排鄕語 切磋於三句六名 論聲則
鬼神, 莫近於詩, 先王以是經夫婦, 成孝敬, 厚人倫, 美敎化, 移風俗. - 득실을 바로 잡고, 천지를 움직이며, 귀신을 감동시키는 것이 시보다 더한 것이 ㅇ벗다. 선왕이 이로써 부부를 떳떳하게 하고, 효경을 이루게 하며, 인륜을 두텁게 하며, 교화를 아름답게 하며, 풍속을 개량시켰다.
③ 杜甫 - 나라를 堯
鬼神者非一",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 들의 개념을 밝혀 현존하는 향가 25수에 적용하려면 기본적인 향가의 개념부터 바르게 밝혀야 하기 때문에 향가와 사뇌가를 다르게 정의하고 그 개념을 하나로 보기로 한다.
그의 한 예로 사뇌가의 일반적 정의를 올바로 보는 일이 시급한데 다음은 네이버 지식인
鬼神者非一",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라는 몇가지 용어를 근거로 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용어들의 정확한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이를바탕으로 향가의 성격을 밝힌 뒤, 그 성격을 현전 향가 25수 혹은 26수에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향가의 주술적 특성
가요로써 천지신명에게 제사드리는 고대인
鬼神)·괴이(怪異)의 세계를 묘사하여 지괴(志怪)라고 일컬어진 데 대하여, 당나라 때의 소설은 인간의 여러 모습을 그려나가게 되어 전기라는 호칭에 잘 어울리게 되었다. 인간의 모습을 비인간적이고 비과학적인 환몽의 세계, 신선의 세계, 천상의 세계, 명부(冥府)의 세계, 용궁의 세계 등을 표현한 소
들어있다고 하여 향가 속에 세속과 불교적 의미가 함께 있는 것을 말하고있다.
④ 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天地鬼神者非一
“신라 사람들은 향가를 숭상함은 말할 나위 없다. 이 향가는 시경의 訟과 같은 것이다. 때문에 천지와 귀신을 감동시킨 것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鬼神 子曰 未能事人 焉能事鬼 敢問死 曰 未知生 焉知死 『논어』, 선진 11장, 성균관대학교 출판부의 『유교경전번역총서 논어』에서는 이 부분을 다음과 같이 해석하고 있다. 계로가 귀신을 섬기는 것에 대하여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을 섬기지 못한다면 어떻게 귀신을 섬기겠는가?” “
鬼神者非一" 삼국유사
,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 균여전
라는 몇 가지 용어를 근거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들의 용례는 ‘삼국유사’, ‘균여전’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①詞淸句麗’는 ‘균여전(譯歌現德分)’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 구절은 다음과 같다. ‘…八九行之唐序 義廣文豊, 十一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