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김시습의 작품세계
김시습은 기존의 중심을 차지하거나 새로운 중심을 세우려는 권력 쟁투가 아니라, 치열한 자기 성찰 위에서 그 중심 권력을 해체하려는 고독한 싸움을 온몸으로 그리고 고독하게 밀고 나간 데 김시습과 그의 문학의 의의가 존재한다. 바로 이러한 점이 김시습과 그의 문학으로
鬼神者非一",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
라는 몇 가지 용어를 근거로 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용어들의 뜻에 대해 살펴보면, 우선 ‘其意甚高(기의심고)’라는 용어는 ‘그 뜻이 매우 높다’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詞淸句麗(사청구려)’라는 용어는 [균여전] 제 8 <역가현덕분>에 실린 최행귀의 서
鬼神者非一 삼국유사
-신라 사람들은 일찍부터 향가를 숭상했다. 향가는 시송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이따금 천지귀신을 능동케 한 일이 많다.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 균여전
-대게 詞腦(사뇌)라는 것은 세상 사람들이 희락하는 도구이다.
2. 향가 및 사뇌가의 성격
‘其意甚高’에서 말하는 내용의
鬼神者非一",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 라는 용어로서 설명하고 있다.
『삼국유사』에서 나온 용어는 ㉠"其意甚高", ㉡" 羅人尙鄕歌者尙矣 盖詩頌之類歟 故往往能感動天地鬼神者非一"이다.
㉠은 "그 뜻이 심히 높다." 라는 뜻으로 경덕왕과 충담사 사이의 대화에서 사뇌가라는 말이 보이고 있다. 왕이
향가의 성격과 작품 분석
향가의 작품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용어로 그 성격을 알아볼 수 있다.
"其意甚高", "詞淸句麗", "意精於詞 故云腦", "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天地鬼神者非一",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
"其意甚高"
그 뜻이 매우 높다
"詞淸句麗"
가사가 맑고 곱다
"意精於
향가(사뇌가)의 개념, 성격 고찰과 향가와의 적용
■ 머리말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실려있는 "其意甚高 삼국유사
", "詞淸句麗 균여전
", "意精於詞 故云腦 균여전
", "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天地鬼神者非一 삼국유사
",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 균여전
" 이상 다섯 가지 용어를 통해
鬼神者非一",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를 들 수 있다.
그렇다면 먼저 이 용어들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1. “其意甚高”를 해석해 보았을 때 그것의 뜻이 매우 높다 라고 해석된다. 이로 짐작해 보아 향가와 사뇌가는 높은 뜻이 담겨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향가와 사뇌가로 인해 높은 뜻을 전
鬼神者非一 三國遺事
이 문장은 三國遺事의 月明師 兜率歌 부분에 언급된 문장이다. 풀이하면 다음과 같다. ‘신라인들은 일찍부터 鄕歌를 숭상했다. 鄕歌는 시송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왕왕 천지 귀신을 능동케 한 일이 많았다.’ 이 문장을 통하여 鄕歌의 性格을 파악할 수 있다.
첫째, 鄕歌는 羅
鬼神者非一’로 신라 사람들은 향가를 숭상한 자가 많았다. 향가는 대개가 시(詩)나 송(頌)의 부류였을 것이다. 때문에 이따금 천지(天地)와 귀신(鬼神)을 감동시킨 것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서 <월명사(月明師) 두솔가(兜率歌)>조의 기록이다.
다섯 번째로 ‘夫詞腦者 世人戱
鬼神者非一’라 하여 국선에 속한 승려는 범칭에 익숙하지 못하지만 향가는 지을줄 알고, 이 노래는 불제에서 쓰였다. 향가는 신라인들이 오랫동안 숭상해 왔고 신령한 감동력을 주는 것 이많았으며, 특히 향가를 잘 짓는 사람이 있었다는 설명으로 받아 들일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상의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