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성(공통성) 곧 전국적 결합이나 정치적 조직’을 만들어 내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상이 맑스가 구성한 프롤레타리아 계급이론의 과정적 결론인데 이러한 분석의 결과들은 자본에 이르로 ‘재생산’의 관점에서 수렴된다. 『자본』에서 논의 되는 계급분석의 핵심은 잉여가치 확
공동성이 중요하다. 같은 언어를 쓰고 그것을 통하여 서로의 뜻을 알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구성원들은 강한 동류의식을 느끼고 자기 집단은 다른 집단과 서로 다르다는 자각을 불러일으킴으로써 민족의식을 각성시켜 민족형성의 길을 걷게 된다.
공동의 역사적 운명 또는 경험이 민족형성의 기본요
공동성에 대한 논의는 계속 이어져왔다고 한다. 국민이란 내부의 다양한 민족성을 표준화하는 것으로 이 민족성은 민족본질론과 민족구축론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민족본질론은 객관적 지표를 가지고 자연적으로 부여된 감정을 공유하는 집단을 ‘민족’이라고 보며 민족구축론에서는 사람들의 주
공동성이 생성·재편되는 과정을 파악했다.
7장에서는 식민지 시기 이후 일본에 거주하게 된 사람들이 마을 친목회를 결성하고, 소멸되고 재성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이에 제주도 마을에서 일본 도시로 이동하여, 일본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결성한 친목회에 중점을 두었다. 친목회를 과거로부터 면면히
공동성을 약화시기도 한다. 정일웅,「기독교 예배학 개론」(서울: 이레, 2003), 229.
설교가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면 성례전은 보이는 하나님의 말씀이라 할 수 있다. 적절히 시행되는 성례전은 예배 가운데 하나님의 마음을 직접 경험하는 기회가 된다. 또한 설교의 목적과 내용과 방향을 올바로
공동성을 약화시켰고, 성만찬 거행횟수의 감소와 참여시의 올바른 자세로 임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성례전은 기독교회가 탄생하던 때로부터 종교 개혁시기까지 가장 핵심적인 예배의 초점이 되어 왔음을 기억하며 오늘날 성례전의 중요성을 되찾는데 동기 부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되
1. 서 론
18세기 영어 publicity, publicité의 역어인 독일어 öffentlichkeit는 다의성을 지닌 말이다. 이것은 개인적인 은밀함(Intimitat, privacy)이나 개인적인 것(das individuelle)에 대립되는 공동성 및 공공성, 배타성적 또는 사적인 것(das Private)에 대립되는 연대성을 뜻하기도 하고, 부분이나 특수에 대립
공동성을 포함한다. 백과사전에서는 지역사회개발의 개념을 정부가 지역사회의 개발·발전을 위해서 정책을 정하여 지도·실시함을 말한다. 1950년대에 국제연합이 개발도상국에 대한 개발계획의 일환으로서 제창한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선진국도 포함시켜 지역활동을 통한 사회생활의 복지향
공동성을 포함한다.
백과사전에서는 지역사회개발의 개념을 정부가 지역사회의 개발·발전을 위해서 정책을 정하여 지도·실시함을 말한다. 1950년대에 국제연합이 개발도상국에 대한 개발계획의 일환으로서 제창한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선진국도 포함시켜 지역활동을 통한 사회생활의 복지
공동성에 반응하는 시민적 정체성으로 거듭나도록 재학습를 거쳐야 하지만, 우리의 도시인들은 이러한 재학습을 거치기 전에 냉혹한 시장적 경쟁논리에 즉물적으로 반응하는 개인주의적 정체성으로 거듭나 있다. 개인주의적 정체성은 사회적 공정 룰과 질서를 우선하기보다 도구적 합리성을 이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