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적 의미에 대해 제대로 탐구해볼 기회가 거의 없었다.
따라서 필자는 이 연구에서 우리나라 대표 고전소설인 『홍길동전』을 대상으로 작자인 허균에 대한 탐구와 작품내용소개, 그리고 그에 담긴 여러 논란과, 『홍길동전』이 지니고 있는 문학사적 의미에 대해서 깊이 탐구해보고자 한다.
2.
장계하여 파직된다. 발포만호에서 파직된 지 4개월 만인 1582년 5월에 다시 훈련원 봉사에 복직되었다. 다음해인 1583년 7월에는 함경남도절도사이용(李庸)의 군관으로 있다가 10월에 함경도 건원보권관(乾原堡權管: 종9품)으로 임명되었는데 이 때 오랑캐 두목 울지내를 잡아 죽인 공로로 11월 훈련원 참군
Ⅰ.서론
임진왜란 이후 조선 사회는 그 자체 내의 모순을 스스로 드러내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인다. 그리고 영〮〮 ․ 정조 시대에 이르면 그 변화가 나름의 이론적 배경과 거기에 상응하는 운동을 보이게 되는데 그것은 한국 사회가 자체 내의 구조적 모순을 상상적 기호로서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 한림별곡류(翰林別曲類)는 문인의 입에서 나왔으나 교만하고 방탕하며 아울러 비루하게 희롱하고 친압(親狎)하여, 더욱 군자가 숭상할 바는 아니다. 오직 근세에는 이별(李鼈)의 <육가>(六歌)가 세상에 유행하는데, 그것이 이것(한림별곡류)보다 더 좋다고는 하나, 세상을 희롱하고 불공(不恭)한 뜻이
Ⅱ. 근대 의식의 성장
一. 가족 제도의 혼란
조선의 가족 제도는 기본적으로 효(孝)라는 가족 원리가 중심이 된 유교적 제도이다. 이 제도는 종속적 부자관계를 중심으로 한 원리와 충과 효를 동일시하는 원리의 두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유교적 가족제도는 가장의 권위를 극도로 신장시
1. 고전소설의 독자
소설문학과 독자 사이의 강한 연결고리는 소설의 진로와 관련된 추론을 전개하는 데에서 중요한 역할을 점하는데, 고전소설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독자 문제는 늘 고전소설을 둘러싼 논란의 한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다. <설공찬전>이 쓰여질 당시처럼 소설 창작을 문제삼아 작가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문학(文學) literature - 문학을 넓게 보면 문자로 기록된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좁은 뜻으로는 언어로 된 예술을 말한다. 사람의 정서와 사상을 상상력을 빌려 표현한 모든 언어 예술. 말로 전해오는 작품(구비문학)과 글로 씌어진 작품(기록문학)을 모두 포함한다.
1)문학의 정의에 대한 여러 관점
I. 무가(巫歌)의 성격
1. 무가의 개념
무가(巫歌)는 사제(司祭) 전문가인 무당이 신을 향한 의식에서 신을 청하고 모셔서 인간의 의사를 전달하는 제의적 기능을 지니고 있는 구비문학으로서 굿의 현장이란 특수공간을 무대로 하며, 노래의 구연과 전승의 주체가 무당이라는 특수 기능인에 한해 불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