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대에 있어 교회가 차지하는 비중은 의외로 큰 것이다. 목회자와 교회와의 관계는 유리시킬 수 없는 목회의 본질인 것이며 목회자에게 있어서 그림자처럼 항상 따르는 필연적 과제인 것이다
초대교회 지도자들에게 주어진 위대한 목회 목적은 예수님이 친히 부탁한 “땅 끝까지 이르러 내
기독교적 도덕관에 도전하고 하나님의 의지를 궁극적인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도덕적 특성에 의무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기독교 변증학의 임무이다. 로마 카톨릭교회의 윤리는 그의 본성에 호소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의지를 회피하고자 한다. 로마 카톨릭 교회의 교리는 비기독교적 윤
제1장 기독교 상담의 이해
우리가 ‘목회상담’이라고 부르는 운동은 지금부터 약 50여 년 전에 몇몇 목사와 정신치료가들에 의해 시작된 것이다. 이들 중 안톤 보이슨은 신학생을 위한 임상 목회 훈련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1930년대와 1940년대에 많은 신학교들이 커리큘럼에 임상 목회 교육과정을
2. 신약시대 상담
※ 단어 사용 사례
1) 예수님의 상담사역
- 교육, 선교, 치유의 삼중 사역을 위해 가장 알맞은 상담 방법을 사용
- 정확한 인간의 본성과 실체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개인과 집단으로 나누어 상담
- 사람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인간이
7. 영혼의 목회(상담)
A. 이론
영혼 목회의 모델과 중심은 바로 예수님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관점에 따라 모든 사람을 가치를 지닌 존재로 보았기 때문에 개개인을 위하여 시간을 내셨고, 다양한 상황에 처한 개개인의 독특한 욕구에 깊이 귀 기울이셨고, 그 사람의 잠재된 가능성들을 일깨우셨다.
유지에 노력할 것을 요구한다. 바울은 고린도 공동체의 음행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결혼 생활의 중요성을 언급한다(9-11, 12-16). 특히 가정을 성의 평등이 이루어지는 장소로 제공하려 한다(3-4, 10-11, 12-13, 14, 16). 성적인 권리와 자유가 남자에게만 부여되엇던 가부장제 사회 속에서 여성에게도 여성
목회적 글들이라고 하였다. 우리는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을 통해 성화를 위한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1) 구약성경의 성화
구약원어 명사는 ‘거룩함(코데쉬)’, ‘분리’, ‘신성’이다. 근원적인 의미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동사형 ‘카다쉬’는 ‘비췬다’와 관련이 있고, 성경적 개념에
Ⅰ. 서 론
어느 시대이든 뛰어난 사상가가 출현하여 민중을 올바른 길로 인도한다. 그들은 민중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제시하기도 하며, 바른 철학을 제시하여 인간계의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류의 복지와 평화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들을 꼽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현대교육의 창시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목적
청소년생활에 있어서 문화 특히 대중문화는 큰 몫을 차지한다. 이것은 교회안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도 마찬 가지이다. 특히 비기독교적 문화와 반기독교적문화가 청소년들에게 너무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기독교적 문화라 함은 폭력성, 향락성, 선정성,
목회윤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윤리학적인 차원에서 보면 선의 문제, 도덕적 자아론, 그리고 판단과 행동의 기준, 즉 규범의 문제라는 세 가지 문제에 대해 답하는 것이 윤리학이고, 이것의 그리스도와의 상관관계를 묻는 것이 기독교 윤리학 내지는 신학적 윤리학, 윤리신학이라 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