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이나 클럽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의 절대 불가결한 질서 있는 집단생활의 구성원으로서 책임감과 희생정신을 배울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아동 자신이 계획하고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여가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매우 바람직한 일임에 틀림없다. 일반학교 아동의 경우도 전
Ⅰ. 개요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한다. 출생 후 초기에는 가정에서 부모와 놀이를 하면서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는데 부모와의 놀이는 놀이감을 가지고 놀 때 보다 더 긍정적인 정서를 많이 경험하게 한다. 예를 들어 부모와 ‘까꿍놀이’를 하면서 유아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치료환경을 조성하며, 재활과 사회복귀를 위한 직업재활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정신장애인 가족의 지지집단과 교육 및 치료를 포괄하는 가족지지 서비스 제공이 요청된다.
가족의 개인적인 어려움이나 부정적인 가족관계는 정신장애인 가족의 보편적인 보호부담을 더욱 가중시킨다.
노래를 수집하였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민속음악에 대한 인식을 보다 풍부하게 지니게 되어 새로운 민속 음악 어법을 창조하였다.
3. 12음 기법=음열주의
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반음계주의\"의 증대로 점차 조성이 파괴되어 무조음악이 나타났으며, 쇤베르크는 종래의 조성 음악에서 벗어나 철
Ⅱ 본론
1. 아동상담에 적용되는 이론적 접근법
1)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로저스는 자신이 내담자를 개별 치료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제창하였다.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모든 인간에게는 인간적 성숙과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가 내재하고 있다는 데에 그 기초를 둔
치료하는 기술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
임상아동심리학의 구제적인 방법으로는 진단, 처치, 연구, 교육 등이 있다. 아동의 지능이나 행동 등 심리학적 측면을 평가 측정하고, 이에 따라 문제아동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게 된다. 치료방법으로는 상담치료, 놀이치료, 행동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대화
음악으로 표현함으로 하나씩 하나씩 어떤 것에 대해 흥미를 느끼게 도와주며 또한 이로 인하여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드러내고, 조절할 수 있게 되리라 기대한다. 더 나아가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환자들의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바꾸게 하는 것을 기대한다.
3. 이론적 배경
1) 미술. 음악치료에 관한
치료의 효과를 조금이라도 얻는 것처럼 적극적활동을 거부하는 우울증 환자에게 소극적이면서도 감정을 표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훈련을 시키고, 함께 어울리는 법, 그리고 존재가치를 못 느끼는 그들에게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필요한 존
치료기술이다(김동주, 2008;최병철, 1994).
Bruscia(1998a)는 음악치료는 학생의 건강회복을 목적으로 음악적 경험과 관계들을 통해 역동적 변화를 이끌어 내는 체계적인 치료과정이다.
첫째, 음악적 경험이 중심이 된다. 둘째, 체계적 전개와 접근이다. 셋째, 학생의 요에 따라 치료 목표가 설정된다. 넷째
Ⅰ. 개요
음악은 인류문명의 시작 이래로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고대 주술사들이 소리와 음률 및 주술을 사용하여 환자들을 치료하고자 했던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음악치료에 관한 가장 오래된 문헌적 기록은 성서에 있다. 구약의 목동 다윗이 사울왕의 질병을 위해 하프를 연주할 때 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