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운동을 말한다. 영화계의 다양한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의 영화들은 약 반세기 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
서두
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영사기와 유사한 카메라를 만들게 되었다. 그 후 영국의 의사인 피터 마크 로제(Peter Mark Roset)는 영화가 인간의 눈에 보이는 착시 현상을 설명해냈다. 착시에서 비롯되는 잔상효과에 의해 인간이 움직이는 그림으
‘누벨바그’가 세계 영화사에서 가지는 중요성
영화는 인간 자신들의 세계를 생생하게 재현한다. 물론 회화, 음악, 문학과 같은 다른 예술들 또한 영화와 마찬가지로, 현실에 대한 인식과 그것에 대한 사상 내지 상상의 표현으로서의 ‘재현’이 있다. 하지만 그러한 인간의 집적된 표현욕망을 실
영화에도 많은 독립적인 영화제작의 유행을 창조하기도 했다.
지금도 시네마테크 회고전에서 인기있는 감독인 프랑소아 트뤼포나 장 뤽 고다르가 누벨바그의 가장 대표적인 거장이다. 누벨바그는 당시 프랑스의 시네마테크 키드들이 만든 새로운 영화 문법이었다. 프랑소아 트뤼포 같은 경우는 현재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
글을 시작하며
프랑스하면 떠오르는 것은 일단 예술, 패션, 열정등이 아닐까 한다. 프랑스는 세계 제 4위의 경제강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세기를 내려오는 동안 영화의 종주국으로서 지켜온 그 자존심은 대단하다. 최근 들어, 헐리우드풍의 영화에 영향을 많이 받기는 하지만, 거대 자본력
누벨바그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며 세계 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1970년대 들어 tv의 대중적 보급으로 전 세계 영화산업이 사실상 전면적인 하강의 시기를 겪기 전까지, 프랑스는 영화사의 매 시점마다 새로운 스타일과 문제의식을 내놓으며 세계영화의 흐름을 주도해옴
Ⅱ.본문
1.누벨바그의 등장
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 사이에 불어 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운동을 말한다. 영어로 번역하면 New Wave(새로운 물결)라는 뜻을 가진 누벨바그는 어떤 공통된 형식을 가진 일치된 하나의 사조라기 보단 「까이에 뒤 시네마」의 발행인이었던 앙드레 바쟁의 영향아래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
뤼미에르 형제가 영화를 발명하기 전부터, 프랑스는 이미 서구 국가들 중에서 ‘현실의 움직임’의 재현을 위한 연구를 가장 활발하게 진행시켰던 나라다.
1824년 벨기에의 화학자 조셉 니세포르 니에프스가 사진을 발명하고
1832년 벨기에의 물리학자 조셉 플라토
1)뤼미에르 형제에서 유성영화의 탄생까지
1895년 파리의 관객에게 선보인 뤼미에르의 영사기 ‘시네마토그라프’는, 1839년 사진의 출현 이후 지속되어온 발명가들의 오랜 꿈이었던 ‘실재의 완벽한 재현’을 실현시켰다. 그리고 이어 멜리에스, 파테, 고몽이 각각 영화라는 모험에 뛰어든다. 그 후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