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리스토텔레스 우주관
아리스토텔레스는 지구계와 천계로 구분지었다. 천계는 지구계에 있는 4원소(흙, 물, 공기, 불)의 어떠한 것으로도 이루어져 있지 않고, ‘에테르aether'라고 알려진 제5의 원소로만 이루어져 있다고 보았다. 그는 천계는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자연스런 어떤 원운동을 한다
Ⅰ.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1.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의 가치
가.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아동문학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동심의 세계를 그리워하는 어른을 위하여 쓴 특수 문학으로, 형식면에서는 문학적이고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주어야 하며, 내용면에는 어린이의 성장발
3. 각 행위 요인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1) 필요한 지식 : 금연을 유도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을 습득시킨다.
① 담배가 우리에게 주는 해로운 영향에 대해 인식시킨다.
가. 성장의 문제
- 일단 청소년은 아직 성장이 모두 완료된 상태가 아니다. 그 상태에서 흡연을 하게 되면 담
20세기 후반 테크놀로지의 발전은 여러 가지 뉴미디어를 탄생시켰고, 여러 형태의 실현 가능한 모델들을 제시해주었다. 그 중 모바일은 통신과 방송의 융합 형태로 많은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현재 우리나라의 83%이상이 핸드폰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시장의 규모는 매우 크다. 우리나라의 이동
<동기유발의 개념>
가. Steeers와 Porter의 정의
동기유발에 대한 대부분의 정의는 행동의 원인, 방향성, 인간행동의 지속성의 3요소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 행동의 원인 - 인간의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서 인간의 행위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끌어 나가는 요인으로 인간의 내적인 것으로 기억
Ⅰ. 서 론
한국의 청소년들은 1970년대 까지만 해도 거의 담배를 피우지 않았다. 80년대 학원의 자유화 물결에 달라 점차 청소년의 담배에 대한 호기심 증가와 학교 및 가정의 통제 약화로 청소년 흡연율이 급격히 상승하였고, 고등학교 3학년이 되면 60%의 학생들이 담배를 피우게 되었으며, 여학생의
Ⅰ. 서론
독서는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기호화하여 독자의 뇌에 재생하고자 하는데 필요한 읽을 자료, 독자의 지식, 그의 생리적 활동의 세 가지 면이 상호 작용하여 일으키는 과정이다. 독서는 또한 지식, 정보, 연구, 조사, 영감, 오락의 자료 원 으로서 인간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그 가
Ⅰ.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1
1. 독서 역할극
1) 독서 역할극이란
독서 역할극은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의 배역을 아동들이 직접 연출해 보는 활동으로 읽은 책의 의미를 재구성해 내는 창조적인 활동이다. 아동들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책의 내용을 단순하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방법에서 벗어
Ⅰ. 바른행동교육활동
1. 다양한 놀이 활동을 재구성
가. 교과서의 기본구성을 바탕으로 학습 전개과정에서 다양한 활동을 부여하며, 읽고 보고 듣고 말하고 쓰는 활동 실천ㆍ실습활동, 음악활동, 역할놀이, 연극활동, 그리기, 만들기, 미니 북이나 영역별 모둠신문 만들기, 놀이활동, 퀴즈 등을 통
Ⅰ. 예절생활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프로그램 Ⅰ: 나를 소개하는 마인드맵
1) 목표
자신은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람인가 깊이 생각해 보고 서로 소개함으로써 서로를 보다 더 잘 수용할 수 있게 한다.
2) 효과
자기소개를 통해 자신을 개방하고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3) 절차
(1)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