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의 한 사람으로, 고문을 제창한 산문가 중 한사람이다. 이것은 그의 양기설(養氣設)을 보면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그는 난성집(欒城集) 50권을 남겼는데, 남긴 자유(子由)의 산문은 대체로 의론문(議論文)과 기서문(記敍文)으로 양분된다. 그리고 이것을 문체로 볼 때 론(論)ㆍ서(書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의 한 사람이다. 유종원(柳宗元)과 함께 사륙변려문(四六騈儷文)을 배척하고 선진(先秦)·양한(兩漢) 때의 고문(古文)을 부흥시키고자 한 고문운동(古文運動)을 주도하였다. 저서로 『창려선생집』(昌黎先生集)이 전해진다.
유종원(柳宗元) 유종원(柳宗元): 당(唐)의 문학가로 생
당송전기집(唐宋傳奇集)}에는 41편이 수록되어 있고, 왕벽강(汪僻疆)의 {당인소설(唐人小說)}에는 68편이 실려 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보는 책은 왕벽강의 {당인소설}이다.
(1)초당 성당시기 이 시기는 육조 지괴에서 당대 전기로 옮아가는 과도시기이다. 작품수는 많지 않고 아직도 육조의 여풍(餘風)
중국 북송시대의 시인·산문작가·예술가·정치가로 본명은 소식(蘇軾), 자는 자첨(子瞻). 동파는 그의 호로 동파거사(東坡居士)에서 따온 별칭이다. 아버지 소순(蘇洵), 동생 소철(蘇轍)과 함께 '3소'(三蘇)라고 일컬어지며, 이들은 모두 당송8대가 당송팔대가 (唐宋八大家) : 당(唐)·송(宋) 시대 고문(古文)
고문체로 답안을 작성한 사람들은 합격시키는 한편, 문학적 수사를 많이 사용하는 태학체(太學體)로 답안을 작성한 사람은 모두 불합격시켰다. 이렇게 하여 합격된 사람들 가운데는 후에 당송 8대가로 칭송되는 소식(蘇軾:蘇東坡)·소철(蘇轍) 형제와 증공(曾鞏)이 끼어 있었다.
그러나 이처럼 자기 자
고문체 문장의 보급에도 노력하고 당시 유행하던 육조풍의 사륙변려문에서 당송시대 발전한 고문체를 수용하려고 하였다. 삼국사기의 편찬도 이러한 문체운동과 관련이 있다고 하겠다. 그의 문집이 20권이 있었다 하나 전하지는 않고 『동문선』, 『동문수』에 일부 작품이 전한다. 1153 (의종7)에 중서
고문진보(古文眞寶)`에 들어 있다.
적벽은 둘이 있으니 하나는 호북성 황주(黃州)에 있는 명승지로, 바로 동파가 배 띄워 노닐며〈적벽부〉를 짓던 곳이다. 이곳은 붉은 암벽이 강가에 깎아지른 듯 높이 솟아 있다고 한다. 또 하나의 적벽은 호북성 가어현(嘉魚縣)에 있는 것으로 삼국시대 오나라 손권
고문운동을 주도, 산문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여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의 머리를 차지하였다. 이후 고문은 송대 이후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이 되었으며, 그의 문장은 그 모범으로 알려졌다. 시에 있어서는 지적인 흥미를 정련(精練)된 표현으로 나타낼 것을 시도하여 제재(題材)의 확장과 더불어 송
고문진보(古文眞寶)에 들어있다.
특징
성격 : 자연친화, 낭만적, 철학적, 사색적, 낙천적, 운문적
사상적배경 : 노장사상(老莊思想)과 불교의 제행무상(우주의 모든 사물은 늘 돌고 변하여 한 모양으로 머물러 있지 아니함), 자연친화사상
특징 : 대화의 기법, 서정, 서사, 서경, 설교적 표현기법, 인간의
고문체로 답안을 작성한 사람들은 합격시키는 한편, 문학적 수사를 많이 사용하는 태학체(太學體)로 답안을 작성한 사람은 모두 불합격시켰다. 이렇게 하여 합격된 사람들 가운데는 후에 당송 8대가로 칭송되는 소식(蘇軾:蘇東坡)·소철(蘇轍) 형제와 증공(曾鞏)이 끼어 있었다. 그러나 이처럼 자기 자